ⓒ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전·현직 운동선수들의 성폭력 피해 고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가인권위원회가 역대 최대 규모의 체육계 성폭력 실태조사에 나선다.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22일 서울 중구 인권위 인권교육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육계 특별 실태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최 위원장은 “스포츠분야 폭력·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스포츠분야 폭력·성폭력은 일회성·우발적이라기보다 구조화된 체계 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며 “피해자는 명백한 폭력과 성폭력에 저항하기 힘들고 피해사실을 제3자에게 알리는 것 자체가 어려운 구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의 유사한 피해가 발생해선 안 된다”며 “인권위 산하에 조사 및 제도개선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이하 특조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특조단은 인권위 외에도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정부부처 공무원을 일부 파견 받아 구성하며 1년간 기획조사, 진정사건조사, 제도개선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된다.

특조단의 구체적인 업무는 ▲피해접수 ▲피해사실 확인 등 조사 및 구제 ▲스포츠 전 분야 폭력·성폭력 현황 및 구조에 대한 실태조사 ▲운동단체와 합숙시설 등 진단·점검 ▲국가적 관리 시스템 재정비 방안 마련 ▲선수, 지도자 및 선수 부모 등 대상자별 맞춤형 인권교육 체계 마련 ▲피해자 치유 지원 및 연계 ▲관계부처 협의체 구성 및 운영 등이다.

인권위는 특조단을 통해 전체 등록 선수 13만여명 중 표본조사를 실시하고 빙상·유도 등 최근 문제가 된 종목을 전수조사 한다. 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도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조사 중 피해사실이 확인될 경우 직권조사·구제로 전환해 피해자를 지원한다.

최 위원장은 “국가는 폭력·성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훈련 환경을 만들 책임이 있으나 그동안 많이 미흡했다”면서 “정확한 실태파악을 시작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제도개선, 국가적 감시 시스템을 완전히 정착시키는 중장기 계획까지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