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보류와 관련해 직접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행안부의 세종청사 이전에 대한 보고를 받은 후, “이 부분은 제가 차제에 말씀을 한번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며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행안부의 세종 이전하고 연계해 구상하고 공약했던 것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해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한 공약이었다”며 “정부종합청사에 이런 정도의 공간이 날 기회가 이 시기 말고는 이제 없기 때문에 그 계기에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공약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옮길 수 있는 것은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이고, 청와대 본관이나 영빈관 같은 의전 공간, 헬기장 또는 지하벙커 등의 시설들은 옮길 수 없기 때문에 계속 사용해야 된다”며 “그러나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만 옮겨놓는다고 하더라도 청와대나 북악산은 더 많이 개방할 수 있고, 특별히 경호상의 문제나 어려움이 있는 것도 아니며, 출퇴근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국민들이 보게 된다면 대통령 문화를 바꾸는 데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상당히 나름대로 의미 있는 공약이라고 생각했고 역점을 뒀던 공약”이라면서 “실제로 지금 이 시기에 와서 여러 가지로 검토해보니 아주 의미 있는 공약이라고 하지만, 경제가 엄중하다고 하는 이 시기에 많은 리모델링 비용을 사용하고, 이전으로 인한 행정상의 불편이나 혼란도 상당 기간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그런 것을 다 감수하고서라도 굳이 이전을 꼭 할 만큼 우선순위가 있는 과제냐는 점에 대해 국민이 과연 공감해 주실까 하는 점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광화문 시대, 집무실 이전 공약은 일단 당분간은 조금 더 보류하고, 지금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들을 봐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다시 판단하려고 한다”며 “이런 점에 대해서는 국무위원들이 함께 그 배경을 공유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하고,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