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고 김용균 광화문 분향소 앞에서 열린 '비정규직 철폐·공공부문 민영화, 외주화 중단 추모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묵념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지난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고 김용균 광화문 분향소 앞에서 열린 '비정규직 철폐·공공부문 민영화, 외주화 중단 추모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소희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태안화력발전소의 노동인권 실태조사에 나선다.

26일 인권위에 따르면 지난 17일 열린 인권위 제2차 상임위원회에서는 올해 인권상황 실태조사 과제 채택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 2002년부터 인권 현안 등을 중심으로 실태조사 과제를 선정해 외부 연구용역을 이어가고 있었다.

올해 인권상황 실태조사에는 석탄화력발전사업 노동인권을 포함한 총 7개의 실태조사 과제가 선정됐다.

애초 인권위는 해외 인권경영 실태조사 및 분쟁 사례 연구를 선정하려 했으나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석탄화력발전사업 노동인권 조사를 과제로 채택한 것이다.

인권위는 향후 용역 기관을 선정하고 조사 대상과 규모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인권위 관계자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전수 조사되면 좋겠지만, 예산 등 현실적인 조건을 고려하면 조사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며 “10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도 노동자들의 여건에 따라 참여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서부발전 하청업체 한국발전기술 소속으로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근무하던 고(故) 김용균씨는 지난해 12월 11일 새벽 설비 점검 중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 사망 이후 2인 1조 원칙을 무시한 현장 근무 방식, 추락, 일산화탄소 중독 등 위험한 노동자들의 작업 환경 등 힘겨운 노동 실태가 논란에 중심에 선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