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충북 충주시 주덕읍 당우리의 한 축산농가 앞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31일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충북 충주시 주덕읍 당우리의 한 축산농가 앞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충북 충주에서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31일 충주시 주덕읍 당우리의 한 한우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 농가는 이날 오전 10시 20분경 사육 중인 11마리의 한우 중 1마리에서 침 흘림과 콧등 수포 등 구제역 의심 증상을 확인해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

충북 구제역 방역대책본부와 충주시에 따르면 동물위생시험소 중부지소의 간이키트 검사 결과 1, 2차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안성의 농가와 같은 O형 바이러스에 양성 반응을 나타냈다. 정밀검사 결과는 이날 오후 10시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28일과 29일 경기도 안성의 농가 2곳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된 충주의 농가는 안성의 구제역 감염농가 2곳과 역학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과 가축의 이동을 통제하는 등 방역조치에 나섰으며 해당 농가가 사육 중인 한우 11마리와 이 농가의 반경 500m 내에 있는 농가 2곳의 소 38마리를 예방 차원에서 살처분한다.

한편 사람과 가축의 이동이 많은 설 명절 연휴를 앞두고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전국 확산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농식품부는 명절 연휴 기간 구제역 전파 우려가 있는 만큼 역량을 총동원해 백신 접종을 조기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