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쿠팡 김범석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쿠팡 김범석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혁신벤처기업인들과 만나 “반기업 정서는 빠른 시간 안에 해소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80분간 청와대 본관에서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를 갖고 “초기 큰 부를 이룬 분들이 과정에서 정의롭지 못한 것들이 있어 국민들의 의식 속에 반기업 정서가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반드시 새로운 분야의 혁신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제조업 혁신을 근간으로 해서 다른 분야로 확산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며 “최근의 기업들은 투명한 경영으로 여러 가지 성취를 이뤄내고 있다. 기업을 향한 국민들의 의식 개선은 금세 이뤄지리라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외에서 바라보는 한국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해서는 “한국에 대한 해외의 이미지 또한 많이 변화했고 계속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한국에 대한 불확실성이라는 것은 한반도 리스크일 텐데 그 부분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자신 있게 기업활동 해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있어서 장점보다는 단점들을 더 부각해서 보는 경향이 있어 속도가 지지부진한 것이 현실”이라며 “하지만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실적들이 나온다면 국민들도 규제 유무 차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전했다.

고 부대변인은 “간담회는 벤처 1세대 창업자 및 혁신성장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유니콘 기업인들과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 정책과 성과를 점검하고, 보완, 개선 과제를 논의하는 진솔한 자리였다”며 “특히 최근 형성된 혁신창업 열기를 제2의 벤처붐으로 확대·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벤처 1·2세대와 정부가 함께 논의하는 소통의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1세대 벤처기업인과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한국형 유니콘 기업인 등 7명을 초청해 진행됐다. 1세대 벤처기업인으로는 네이버 이해진 GIO, 마크로젠 서정선 회장,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이사가, 유니콘기업 대표로는 쿠팡 김범석 대표,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 L&P코스메틱 권오섭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등이 자리했다.

간담회에서 L&P 권오섭 대표는 “기존에 해오던 구인광고를 하고는 있지만 정부 차원에서 구직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취업방송이 있으면 좋겠다”며 “외국과 다르게 우리는 판매자와 제조자를 모두 기재해야 하는데 하나만 기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마크로젠 서정선 회장은 “바이오헬스는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한 4차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이다. 현재 한국은 우수한 인재, 뛰어난 IT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등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다”며 “정부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민간은 투명하게 운영하는 등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규제는 네거티브 규제로, 미래지향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이사는 “정부의 지원책이 있을 때마다 시장경제를 왜곡시키는 것은 아닌가 우려를 하곤 했다. 지원을 하더라도 시장경제의 건강성을 유지시켜 주길 바란다”며 “우리는 해외기업이 들어오는 것은 쉽고 자국 기업이 보호받기는 어렵다. 정부가 조금 더 스마트해지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네이버 이해진 GIO는 “경쟁사들은 모두 글로벌 기업인데, 그들은 한국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인터넷망 사용료나 세금을 내는 문제에 있어 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국내기업과 해외기업들에게 적용되는 법안들이 동등하게 적용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는 “자본이 시장에 들어왔을 때 스케일업이 중요하다. 국내 벤처캐피털들이 공격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며 “정책 목적의 펀드가 많은데 잘 될 곳을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게 필요하다. 창업주들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살펴봐달라”고 말했다.

쿠팡 김범석 대표는 “유니콘 기업이 많이 생기려면 외자 유치가 필요하다. 그런데 그걸 막는 것이 불확실성”이라며 한국 시장이 너무 작다는 편견과 규제의 폭과 해석이 자주 바뀌는 것 등을 그 원인으로 꼽으면서 “저러한 불확실성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는 규제혁신과 인재양성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주52시간 근무의 취지는 알겠다. 하지만 급격히 성장하는 기업에게는 그것이 또 하나의 규제로 작용된다”며 “엄격한 관리감독이 이뤄지고 있는 곳들에게는 유연한 대처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