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12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지난해 6월 12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오는 27~28일 열릴 예정인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개최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의 대표들이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을 가질 시간과 날짜 등에 대한 매우 생산적인 합의를 마치고 막 북한을 떠났다”며 “정상회담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27~ 28일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김 위원장을 만나 평화라는 대의에 진전을 이루길 고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어지는 트윗에서 “북한은 김정은의 리더십하에 경제 강국이 될 것”이라며 “그(김정은)는 몇몇을 놀라게 할 수는 있지만, 나를 놀라게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를 알게 됐고, 그가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를 완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은 경제적 (급성장)이라는 다른 종류의 로켓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현지시각) 미 의회에서 가진 국정연설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회담 개최 도시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당시 북한은 자국 대사관이 있는 하노이를, 미국은 보안상 이점이 있는 다낭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지난 6일부터 2박 3일간 평양을 방문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을 최종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