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상경 투쟁을 위해 5·18기념재단 앞에 모여 버스에 오르는 5월 단체·광주시민사회단체 회원들 ⓒ뉴시스
13일 상경 투쟁을 위해 5·18기념재단 앞에 모여 버스에 오르는 5월 단체·광주시민사회단체 회원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민주화운동 망언’에 화가 난 오월단체·광주시민사회가 상경 투쟁길에 올랐다.

오월단체·광주시민사회 225명은 13일 오전 8시경 5·18기념재단 앞에 모여 다 함께 버스를 타고 국회로 향했다.

이들의 상경은 최근 국회 공청회에서 ‘5·18 북한군 개입설’,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 등 왜곡·폄훼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과 극우논객인 지만원씨에 대해 책임을 물고 역사 왜곡을 뿌리뽑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이날 5·18재단 이사장·상임이사, 5·18 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장, 광주시민단체협의회·진보연대·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장 등 대표단 10여 명은 국회의장실을 방문하고, 각 정당의 지도부를 차례대로 만나 면담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 국회 정론관에서 왜곡·폄훼 발언의 당사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제명·징계와 공식 사죄, 5·18 왜곡·폄훼 처벌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다.

오월단체·광주시민사회는 지난 11일부터 벌어진 지씨 구속 및 자유한국당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5·18 유공자 등의 국회 앞 농성장에도 함께할 계획이다.

한편 시민단체 ‘오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오사모)’는 왜곡·폄훼 발언 논란의 자유한국당 의원과 지씨를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