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황교안-오세훈, 3자 구도로 굳혀져
김진태, 5.18 폄하 논란 징계 여부 불투명
황교안, 배박 프레임으로 곤혹 치르고 있어
오세훈, 비박 선봉장 역할 제대로 해낼까

자유한국당 당권주자 삼인방. 왼쪽부터 김진태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뉴시스
자유한국당 당권주자 삼인방. 왼쪽부터 김진태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결국 예정대로 27일 치러지게 됐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권도전에 나선 최종 후보로는 황교안 전 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이 결정됐다. 당초 출마하기로 했던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 정우택, 주호영, 안상수 의원 등은 불출마했다. 이로 인해 세 명의 후보로 전당대회를 치르게 되면서 이른바 ‘친박-배박-비박 삼국지’가 펼쳐지게 됐다. 이들은 2주 정도 남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지지층 결집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징계위기에 놓인 김진태

그런 가운데 김진태 의원은 5.18 폄하 논란에 휩싸였다. 김 의원을 비롯해 이종명, 김순례 의원이 5.18 공청회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 폄훼, 모욕하는 발언을 쏟아냈기 때문이다. 13일 당 윤리위원회에서 징계 여부를 논의했지만, 징계 여부와 수위에서 위원들 간 이견을 보여 오는 14일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처럼 당 윤리위가 김 의원에 대한 징계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우선 김 의원은 공청회에 직접 참여한 사람은 아니고, 이종명, 김순례 의원처럼 5.18 민주화운동 자체를 폄하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의원은 논란이 증폭되자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은 5.18 자체에 대해 폄하한 일이 없다고 밝혔다. 따라서 당 윤리위가 김 의원에게 제명 조치까지 내리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김 의원에 대한 징계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김 의원은 전당대회를 완주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김 의원의 완주에 따라 전당대회 결과가 달라질 것이라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이번 전당대회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에는 태극기 부대가 대거 유입되면서 만만찮은 세력을 구축한 상황이다. 이들이 김 의원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게 된다면 김 의원이 당선 가능성 밖으로 밀려있다 하더라도 최소한 다른 후보들의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으로서는 징계만 받지 않는다면 최근 논란이 오히려 득이 될 수도 있다. 다른 두 후보의 경우 1표가 아쉬운 상황이기 때문에 김 의원의 선전 여부에 따라 선거 결과가 완전히 뒤집힐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황 전 총리가 배박 프레임에 갇히면서 친박 지지층 중 일부는 김 의원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런 이유로 김 의원의 선전 여부에 따라 전당대회 결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더욱이 김 의원이 TV토론회 등을 통해 이른바 언더독 효과(약자동경현상)를 누릴 수도 있다. 김 의원이 당선 가능성에서 멀어진다고 해도 두 후보를 상대로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전당대회 결과는 완전히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선거관리위원장 주최 후보자 간담회에서 당권주자들과 박관용 선관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태, 황교안 후보, 박 위원장, 오세훈 후보 ⓒ뉴시스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선거관리위원장 주최 후보자 간담회에서 당권주자들과 박관용 선관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태, 황교안 후보, 박 위원장, 오세훈 후보 ⓒ뉴시스

‘배박 프레임’ 걷어야 하는 황교안

황 전 총리도 최근 곤란한 일을 당했다. 이른바 ‘배박 프레임’에 갇힌 것이다. 발단은 황 전 총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인 번호를 모른다고 말한 것이었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는 황 전 총리를 향해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하고 국무총리로 임명한 사람이 수감생활을 하고 있고 그 수인번호가 인터넷에 뜨고 있는데 몰랐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황 전 총리에 대해 배박 프레임을 내세웠다. 이와 함께 황 전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이던 시절, 박 전 대통령이 황 전 총리에게 수차례 도와달라고 했지만 거절했다고 유 변호사는 주장했다. 이 주장이 삽시간에 퍼지면서 배박 프레임의 굴레가 황 전 총리에게 덧씌워지게 됐다.

이것이 심각한 문제인 이유는 황 전 총리는 인지도 및 지지율은 상당히 높은 반면, 당내 조직은 약하기 때문이다. 친박 인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않는다면 당내 조직이 허약한 황 전 총리로서는 당 대표가 되기 힘들다. 따라서 배박 프레임이 형성됐다는 것은 친박들로 하여금 황 전 총리를 지지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게 만드는 문제가 있다. 특히 책임당원이 가장 많은 대구·경북 지역 지지층이 황 전 총리를 떠난다면 전당대회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게 된다. 황 전 총리가 아무리 높은 인지도와 지지율을 갖고 있다고 하지만 당내 조직이 취약하다는 점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전당대회 결과는 장담할 수 없다. 최근 황 전 총리가 자신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 연장 요구를 거부했다면서 박 전 대통령을 홀대하지 않았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 발언은 결국 직권남용 논란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 전 총리는 박 전 대통령의 마음을 얻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자칫하면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와 비슷한 정치적 행보를 겪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비박 선봉장 오세훈

오 전 시장은 전당대회 일정 문제로 다른 당권 주자들, 특히 홍 전 대표가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비박의 선봉장 역할을 맡게 됐다. 오 전 시장은 깨끗한 이미지와 개혁 보수의 이미지를 갖추고 있다. 다만 황 전 총리에 비해 인지도와 지지율이 약하다는 약점도 있다. 또한 친박 지지층이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대구·경북의 민심을 아직 얻지 못했다는 점도 문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박계의 선봉장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아직도 박 전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하는 정당이다. 따라서 비박 프레임을 어떤 식으로 극복할 것인가의 숙제도 남겨져 있다.

오 전 시장은 당권주자들 중 유일하게 박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과연 자유한국당 책임당원들에게 얼마나 먹혀들어갈 것인지는 불투명하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다면 김 의원과 황 전 총리로부터 비박 프레임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이미 출마를 포기한 다른 당권주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다. 심재철, 주호영, 정우택 의원 등을 비롯한 홍준표 전 대표 등 다른 당권 주자들이 얼마나 지지를 해주느냐가 오 전 시장에게는 가장 큰 관건이다. 이들의 지지가 없다면 오 전 시장은 전당대회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