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인피니티(Ocean Infinity)사의 심해수색 선박 시베드 콘스트럭터(Seabed Constructor)호가 남대서양 해역의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해역에서 선체 수색을 위한 첫번째 자율무인잠수정(AUV)을 투입하고 있다. 사진제공 =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
오션인피니티(Ocean Infinity)사의 심해수색 선박 시베드 콘스트럭터(Seabed Constructor)호가 남대서양의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해역에서 선체 수색을 위한 첫번째 자율무인잠수정(AUV)을 투입하고 있다. <사진제공 =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2017년 3월 31일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를 찾기 위한 심해수색 선박이 사고 해역에 도착했다.

15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8일 남아공에서 출항한 오션인피니티(Ocean Infinity)사의 심해수색 선박 시베드 콘스트럭터(Seabed Constructor)호가 전날 현지시간 오전11시(한국시간 오후 9시)경 사고해역에 도착했다.

오션인피니티사는 사고해역 도착 후 선체수색을 위해 자율무인잠수정(AUV) 4대를 투입하고 수색을 시작했다.

스텔라데이지호 선체가 발견될 경우 원격제어 무인잠수정(ROV)을 투입해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구명벌의 위치를 확인하고, 기술적으로 가능할 경우 항해기록저장장치(VDR)를 회수한다.

시베드 콘스트럭터호는 14일부터 10일 가량의 1차 수색을 실시하고 승무원 교체 등을 위해 2월 말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 기항한다. 이후 다시 사고해역으로 이동해 15일 내외의 2차 심해수색을 실시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심해수색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도록 수색 종료 시까지 오션인피니티사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 2017년 3월 31일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 해역에서 침몰했다. 승선원 총 24명(한국인 선원 8명, 필리핀인 선원 16명) 중 필리핀인 선원 2명이 구조됐으며 나머지 인원은 실종됐다.

정부는 지난해 8월 14일 국무회의에서 심해수색을 최종 결정하고 같은 해 12월 28일 오션인피니티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