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 반발’ 현대重 노조 20일 쟁의 찬반투표 진행
현대重 경영진 ‘고용안정’ 강조, 노조 설득 총력전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대우조선 노조가 파업을 결의하는 등 노동계 반발이 가시화되고 있다.

1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가 지난 18일부터 이날 오후 1시까지 이틀간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2%의 찬성표가 나왔다.

전체 조합원 5611명 중 5252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그중 92.1%인 4831명이 찬성했고 반대는 327표(6%)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노조 집행부는 앞으로 총파업 시기 등을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노동자과 지역의 요구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매각(인수합병)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며 반발,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양대 조선회사가 합병할 경우 당장은 아니더라도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대우조선 인수에 반대하며 오는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에 따른 구조조정 가능성은 물론 시장 상황에 따른 동반부실 가능성 등을 우려하며 인수를 반대해왔다. 이에 오는 찬판투표에도 쟁의행위 찬성 쪽으로 결론이 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치권과 노동단체도 구조조정 가능성과 지역 조선기자재 생태계 위축 등을 우려하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절차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 거제시당 등 4개 정당과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와 대우조선 노동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일방적인 매각 결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우조선이 인수되면 부산·경남 조선 기자재 생태계가 무너지며 지역경제도 함께 몰락할 것”이라며 “거제지역 정치권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고민하고 연대해 이번 졸속 매각을 막아내겠다”고 덧붙였다.

노동계와 정치권 반발이 거세지자 현대중공업 경영진도 고용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약속하며 적극 진화에 나섰다.

현대중공업 한영석·가삼현 공동 대표는 이날 사내 소식지에 ‘다 함께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을 되살려 나갑시다’라는 제목의 담화문을 통해 “대우조선 인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발판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명실상부하게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고용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두 대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 발표 이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미래와 울산과 거제의 지역경제, 협력업체의 미래에 대해, 일부 우려를 표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으로 안다”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목적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어느 한 쪽을 희생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앞으로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울산시, 경남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각 지역의 협력업체들과 부품업체들을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두 대표는 현대중공업그룹이 과거 현대삼호중공업을 인수했던 사례를 들며 “이 같은 경험을 되살려 반드시 대우조선해양을 최고의 회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