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우경화 우려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이제 그렇게 허약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오는 27일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 선출과 함께 임기가 종료되는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의 잘못으로부터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고, 많은 것을 고쳐나가고 있다. 다소 지나친 주장이 있어도, 또 다소 우려되는 움직임이 있어도 이는 그 속에서 용해될 수 있다. 미래로 향한 발걸음에 그만한 동력이 붙어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스스로 뭐가 잘못됐는지를 당원과 의원들이 안다. 그리고 과거의 그 자리로 돌아가선 안 된다는 것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굉장한 고통도 겪고 알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 굴곡은 있을지언정 올라가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이든 그 지도자든 과거의 눈과 프레임으로만 보지 말아달라. 아직 많이 부족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봐달라”며 “이번 전당대회만 해도 많은 분들이 과거의 프레임으로 후보들을 해석하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해석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7개월간의 비대위 활동에 대해서는 “지나간 세월에 대한 반성으로 동지와 동료들에게 아픔을 주는 인적쇄신도 단행했다”며 “당헌·당규에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보다 더 잘하자는 의미에서 새로운 평가체계를 마련하기도 했고, 당협위원장 선발에 있어 오디션 방식의 활용 등, 당 운영을 투명하게 하는 한편 일반당원의 권리를 확대하는 실험을 하기도 했다”고 자평했다.

차기 지도부에 대해서는 “누가 어떻게 지도부를 구성하든 자유한국당의 미래를 위한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날의 아픔이 있기에 더욱 그렇게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 일정 방향으로 흐르는 변화의 흐름이 있다. 이걸 잘 읽을 필요가 있다”며 “새 지도부도 과거의 시각이 아니라 저변에 깔려있는 변화의 흐름들을 잘 읽고 새로운 설계를 해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저 역시 저를 변화시키기 위한 길을 가고자한다. 지난 시간들을 돌아보며 무엇이 부족했는지 생각하고 고민하고, 배우고 고치겠다”며 “향후 행보와 관련해 총선을 이야기하는 분도 있고 대선을 이야기하는 분도 있는데 그 점에 대해선 정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