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최근 일부 의원들이 20대 폄훼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청년미래기획단’을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저는 민주당이 20대 청년들의 현실인식에 공감하고 함께 고민하겠다는 약속을 드렸다”며 “민주당은 원내에 청년미래기획단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획단은 당과 20대 청년들을 잇는 소통과 공감의 창이 될 것”이라며 “제가 직접 기획단 활동을 챙기며 20대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겠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금수저와 헬조선을 얘기하는 20대 청년들에게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위로 대신, 희망을 꿈꿀 수 있는 미래를 함께 고민하겠다”며 “불평등, 불공정 취업문제 등 20대가 느끼는 현실에 답답함을 풀어낼 수 있는 정책적 대안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의 접근법과 달리 20대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당정청이 청년문제를 국가적 아젠다로 설정하고 구체적 해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20대 청년들의 절망감과 상실감을 보듬어 안는 것은 기성세대의 당연한 역할”이라며 “우리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 극심한 취업난, 불확실한 미래는 결국 기성세대가 만들어낸 결과물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더불어 “무엇보다 20대의 절망감과 상실감을 포용하지 못한 정치의 책임이 크다. 이제라도 정치가 20대를 위한 제대로 된 답을 내놔야 한다”며 “기회의 평등과 공정한 원칙을 재정립하고, 열심히 일하는 더 나은 삶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20대에게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의 창의와 상상력을 옥죄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문화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