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 입구에서 악수하고 있다. ⓒAP/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 입구에서 악수하고 있다. ⓒAP/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재회했다.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8개월 만이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30분(이하 현지시각)경 회담장이 마련된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첫 만남을 가졌다.

양 정상은 지난 1차 북미정상회담에서의 첫만남 때와 같은 성조기와 인공기를 배경으로 악수한 뒤 간단한 인사를 나눴다. 이후 장소를 옮겨 환담을 시작했다.

환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불신과 오해의 눈초리도 있고 적대적인 것들이 우리가 가는 길 막으려고 했지만 우리는 그걸 잘 극복하고 해서 다시 마주 걸어서 260일 만에 하노이까지 걸어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어느 때보다 많은 고민과 노력, 인내가 필요했던 기간이었던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에 보다 모든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고 확신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성공적인 1차 정상회담을 가졌다. 굉장히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며 “물론 일각에서는 조금 더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며 덜 만족스럽다는 평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1차 정상회담이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은 1차 회담 이상으로 성공적이고 또 많은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관계는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북한은 굉장히 경제적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위대한 지도자 밑에서 아주 잘할 걸로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 그렇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두 정상은 짧은 환담을 마치고 20분가량의 단독회담에 돌입했다. 이어 오후 7시경부터 친교 만찬을 시작했다.

이날 만찬에 북한 측에서는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용호 외무상이 참석하고,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자리한다.

회담 이틀째인 28일 양 정상은 오전부터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