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검찰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문건을 수사하면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1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환경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근무한 노 모 씨를 이날 오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이 소환한 노 전 정책보좌관은 김 전 장관과 함께 1년 이상 근무하고 지난해 11월 퇴임한 김 전 장관과 함께 환경부를 나왔다.

검찰은 노 씨를 상대로 한국환경공단을 비롯한 환경부 산하기관의 임원 교체 인사 경위를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과정에서 청와대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추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은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근무하던 지난해 1월 환경부에서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에 관련된 동향 문건을 받아서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문건에는 환경부 산하기관 총 8곳의 임원 24명의 직위와 이름, 임기와 함께 사표 제출 관련 동향이 담겼다. 

김 전 수사관의 폭로 이후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특정 인사의 자리를 마련해주려고 전 정권에서 임명된 임원들을 몰아낸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과 청와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키워드

#환경부 #소환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