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31일은 스텔라데이지호가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지 2년이 되는 날이었다. 그러나 2년이 다 되도록 침몰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실종자들의 행방 역시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투데이신문>은 지난 2년간 실종자 가족들의 진상규명을 위한 투쟁 활동을 돌아보고 스텔라데이지호의 선사 폴라리스 쉬핑과 정부의 대응을 되짚어봤다. 기사는 이야기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실종자 가족 인터뷰와 선사, 정부 부처 취재를 통해 쓰여졌다. 6편에서는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이후부터 심해수색 선박 출항까지 실종자 가족들의 투쟁 과정을 담았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지난 2017년 5월 17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맞은편에서 실종자 수색을 촉구하는 농성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 =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지난 2017년 5월 17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맞은편에서 실종자 수색을 촉구하는 농성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 =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2017년 3월 31일 스텔라데이지호가 침몰한 후, 가족들은 실종자들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움직였다.

가족들이 폴라리스 쉬핑 부산지사에 모여 실종자 수색을 요구하자 선사는 ‘영업에 타격이 있다’, ‘계약이행에 차질이 있다’는 등의 이유로 수색요청을 거부하고 가족들에게 합의를 종용했다. 그 와중에 외교부와 해수부 직원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았다. 가족들이 강력하게 항의를 하자 사고발생 일주일 만에 선사 본사 내 상황실을 설치해 브리핑을 하기로 약속했다.

이후 4월 10일, 당시 외교부 김완중 영사국장은 이틀 전 미군 P8초계기가 아직 찾지 못한 구명벌의 사진을 촬영했다며 사진을 확보해 가족들에게 제공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같은 날 오후, 폴라리스 쉬핑은 ‘미군 초계기가 촬영한 사진은 구명벌이 아닌 기름띠’라는 내용을 언론에 뿌렸다.

정부는 미확인 정보를 언론에 전한 선사 측에 항의했으나 이내 태도를 바꿔 해당 사진에 나타난 물체는 기름띠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약속한 바대로 사진을 전달해주지도 않고 기름띠라고 공식 발표하자 가족들은 허탈할 수밖에 없었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지난 2017년 7월 12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앞에서 실종자 수색을 촉구하며 노숙농성을 하고 있다. ⓒ뉴시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지난 2017년 7월 12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앞에서 실종자 수색을 촉구하며 노숙농성을 하고 있다. ⓒ뉴시스

길거리에서

4월 17일, 가족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행정부의 수장을 맡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만나 집중수색을 요구하기 위해 국무총리 공관 앞으로 찾아갔다. 그러나 경찰들은 가족들을 둘러싸고 끌어냈다. 정부가 책임지고 실종자를 찾아야 함에도 정부의 수장을 맡고 있던 자가 물리력을 동원해 가족들을 강제진압하고 쫓아낸 것이다. 그렇게 면담은커녕 서명지 전달도 이뤄지지 못했다.

총리공관 앞에서 쫓겨난 날, 가족들은 용산역에서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를 만나 적극적인 수색을 요청했다. 그 자리에서 문 후보는 “당선된다면 스텔라데이지호 사건을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하고 국회의원들과 가족들이 만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에 부탁했다. 그러나 의원들을 만나 아무리 호소를 하고 정부에 수색을 요청해도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정부는 수색 재개에 소극적이었다.

가족들은 더 이상 정부와 선사를 믿을 수 없었다. 이에 가족들은 촛불집회에 나가 세월호 가족 등 시민사회와 연대하기 시작했다. 세월호 가족들은 스텔라데이지호를 ‘제2의 세월호’라고 말했다. 선박에 문제가 있음에도 무리한 운항을 강행하고, 침몰 이후 생존자 또는 실종자 구조를 위한 정부와 선사 차원의 선제적 노력이 없었다는 이유였다. 세월호 가족들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에 깊이 공감하고 안타까워했다.

가족들이 열심히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를 알리고 집중수색을 촉구하던 5월 3일, 폴라리스 쉬핑은 가족들에게 상황실을 폐쇄한다고 통보했다.

정부와 선사 외에는 스텔라데이지호의 수색현황을 알 수 없었던 가족들은 이튿날 결국 길거리로 나섰다. 서울 중구 폴라리스 쉬핑 본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가족들이 길거리에서 고군분투하는 보람도 없이 선사는 5월 8일 ‘집중수색을 종료하고 통항수색으로 전환한다’고 해수부에 통보했다. 수색종료 약 한 달여 전인 4월 3일, 폴라리스 쉬핑 김완중 회장은 ‘수색종료 시점은 가족과 협의해 결정한다’는 내용의 협의문을 작성한 바 있다. 그런데도 김완중 회장은 가족과 한 마디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수색종료를 통보했다.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었다. 통항수색은 사고해역을 지나는 배들이 수색하는 것이다. 사고해역을 지나는 배도 많지 않을뿐더러, 망망대해에서 통항수색만으로 실종자들을 찾는 것은 수색을 종료한다는 말과 다르지 않았다.

이튿날 치러진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다. 대선 캠프에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들을 위한 창구를 마련하기까지 한 문 대통령이 당선되자 가족들은 수색이 빠르게 재개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첫 날인 5월 10일, 가족들은 대통령이 공약한 ‘청와대 중심의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구축’과 함께 스텔라데이지호 상황대책위 설치, 심해수색장비 투입 및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을 요구하는 ‘새정부 1호 서한문’을 전달했다.

이후 가족들은 5월 16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맞은편으로 농성장을 옮겨 집회를 시작했다.

새정부가 들어서고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가족들을 만나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과 침몰원인 규명을 문 대통령 취임 1호 민원으로 삼겠다고 했다.

곧 실종자들을 곧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가족들의 희망과는 달리 수색은 지지부진했다. 6월 11일, 가족들은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실 보좌관과 행정관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수색선 1척을 투입해 해류전문가가 분석한 좌표의 해수면을 수색하겠다고 했다. 해경은 정부와의 미팅에서 수색에 필요한 구역을 수색하기 위해 최소 3척의 배로 20여일간 수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외교부는 1척만 투입하겠다고 했다. 해경의 설명을 들은 가족들은 외교부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었으나 외교부가 1척 투입에 동의하지 않으면 1척도 보내지 않겠다고 해 어쩔 수 없이 1척이라도 우선 투입하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그 넓은 바다에서 수색선 1척으로 실종자들을 찾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결국 해수면 수색에서도 별다른 성과를 얻을 수 없었다.

지난 2017년 12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노란리본공작소에서 시민들이 만든 노란리본과 주황리본. ⓒ투데이신문
지난 2017년 12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노란리본공작소에서 시민들이 만든 노란리본과 주황리본. ⓒ투데이신문

주황리본

6월 21일, 세월호참사의 상징이 된 ‘노란리본’과 함께 ‘주황리본’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사고 당시 실종자들이 탈출하기 위해 탑승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구명벌의 색깔인 주황색 리본을 만들어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에게 나눠주기 시작한 것이다.

실종자의 부모들은 매일같이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의 서명을 받고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맞은편에서 1인 시위를 하며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과 심해수색장비 투입을 촉구했다.

7월 11일, 가족들은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서문 앞에서 심해수색장비 투입을 위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칠순이 넘은 실종자들의 부모들도 길거리로 나서 투쟁했다. 결국 노숙농성을 시작한지 사흘째인 13일, 외교부 수장인 강경화 장관은 외교부가 주무부처임을 분명히 하고 수색에 힘쓸 것을 약속했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이후 외교부가 주무부처라고 처음으로 인정한 것이다. 강 장관의 약속에 가족들은 노숙농성을 철수했다.

2017년 국정감사를 앞둔 시점에서 가족들은 100여명의 국회의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심해수색장비 투입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더불어 심해수색장비 투입과 진상규명을 위한 10만인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8월 16일, 문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세월호 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이 자리에서 세월호 가족들은 문 대통령에게 스텔라데이지호 서한문을 전달했다. 서한문에는 청와대를 컨트롤타워로 하는 정부비상합동대책반을 구성해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할 것과 미군 P8초계기가 촬영한 구명벌 추정물체 사진 또는 영상을 미국에 요청할 것, 적극적인 수색 및 심해수색장비 투입, 철저한 진상규명을 호소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10월 10일, 가족들은 미군 P8초계기가 촬영했다는 구명벌 사진 관련 외교부 보안문서를 열람했다. 외교부에서 고의적으로 사진을 숨기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자 공개한 것이다.

당초 가족들은 우루과이 대사관과 우루과이 MRCC/미국 간의 송수신 문서, 미국 대사관과 미국 간의 송수신 원문 일체의 열람을 요청했지만 우루과이 대사관과 외교부 간의 송수신 문서밖에는 볼 수 없었다. 총 18건의 문서를 확인한 결과, 외교부는 미 국방부에 사진만 요구했을 뿐, 구명벌 추정 물체를 기름띠로 판독한 근거를 요구하지 않았다.

외교부의 요청에 미 국방부는 “사진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외교부는 “구명벌 추정 물체가 기름띠로 분석됐다”고 발표했었다. 가족들은 구명벌이 아닌 기름띠로 분석한 자료를 공개해 달라고 했으나 외교부는 “미군 P8초계기는 당시 아무것도 촬영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무엇을 근거로 구명벌이 아닌 기름띠라고 발표했는지 알 수도 없었다. 사진이 없다고 하니 가족들은 답답해 미칠 지경이었다. 그래서 외교부에 미국과 주고받은 문서를 공개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외교부는 이 문서 역시 없다고 했다.

가족들은 문 대통령과 강 장관의 약속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정부는 2018년도 예산에 심해수색장비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심해수색장비 예산이 포함되지 않은 예산안이 그대로 통과됐다.

지난 2월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촉구 서명대에 마련된 스텔라데이지호 모형. 스텔라데이지호의 블랙박스 2개 중 1개의 위치가 주황색 원으로 표시돼 있다. ⓒ투데이신문
지난 2월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촉구 서명대에 마련된 스텔라데이지호 모형. 스텔라데이지호의 블랙박스 2개 중 1개의 위치가 주황색 원으로 표시돼 있다. ⓒ투데이신문

블랙박스

2018년 1월 2일, 가족들은 청와대에 10만인 국민서명과 함께 문 대통령에게 세 번째 서한문을 전달한 것이다. 실종자 어머니들은 김정숙 여사에게 손편지를 함께 보냈다. 스텔라데이지호는 새 정부 1호 민원에 이어 2018년 1호 민원이라는 타이틀을 다시 얻게 됐다.

정부는 1월 10일 심해수색장비 TF팀을 구성하기로 결정하고 2018년 10월 심해수색장비 투입을 목표로 2월 27일부터 가족들과 함께 6차례에 걸쳐 심해수색장비 투입 검토 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심해수색장비 투입에 대한 정부와 가족들의 입장은 달랐다. 정부는 선체 위치 확인과 영상촬영 등을 작업범위로 하고 선체상태를 확인한 후에 블랙박스(VDR) 회수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가족들은 블랙박스를 회수해 사고원인을 규명해야 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게 양측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은 채 시간이 흘러갔다.

그리고 4월 19일, 국회도서관에서 심해수색장비 투입검토 공청회가 열렸다. 이 공청회에는 타이타닉호 탐사 및 에어프랑스 447기 블랙박스 회수 작업 공동책임자였던 미국 우즈홀(Woods Hole) 연구소의 데이비드 갈로(David Gallo) 박사와 같은 소속으로 여러 침몰선박 탐사작업에 참여한 윌리엄 랭(William Lange) 박사가 참석했다.

이들은 2015년 10월 1일 대서양에서 수심 4600m 지점에 침몰한 엘 파로(El Faro)호의 심해수색 결과를 토대로 블랙박스를 회수해 사고원인을 밝혀낼 수 있었다고 했다. 사고 초기 태풍에 의한 침몰로 추정됐으나 블랙박스 분석 결과 선박의 결함과 선사의 관리시스템 부실 등이 침몰 요인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블랙박스 분석으로 미 교통안전국은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보완을 할 수 있었다.

블랙박스 회수는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였다. 때문에 가족들은 블랙박스 회수를 포기할 수 없었다. 그러나 결국 가족들의 요구는 관철되지 않았고 기술적으로 가능할 경우 블랙박스를 회수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오션 인피니티(Ocean Infinity)의 심해수색 선박 씨베드 콘스트럭터(Seabed Constructor)호가 지난 2월 8일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을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사고해역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 =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
오션 인피니티(Ocean Infinity)의 심해수색 선박 씨베드 콘스트럭터(Seabed Constructor)호가 지난 2월 8일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을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사고해역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 =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

출항

2018년 10월 2일, 외교부는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을 위한 용역 긴급공고를 냈다. 그러나 응찰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가족들은 애가 탔다. 심해수색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2018년 12월 31일 안으로 계약이 체결되지 않는다면 심해수색은 또다시 연기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외교부는 같은 달 23일 추가 입찰을 진행했다.

일각에서는 외교부가 내건 50억여원의 예산규모가 용역 규모에 비해 너무 적어 입찰업체가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천만다행으로 미국의 오션 인피니티(Ocean Infinity)사가 응찰해 심해수색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오션 인피니티사는 2018년 1~5월 말레이시아 실종 항공기(MH-370) 수색에 참여하고 같은 해 11월 아르헨티나 해군 실종 잠수함(ARA San Juan)을 발견한 심해수색 전문업체다.

그러나 이번엔 계약이 문제였다. 오션 인피니티사 1곳만 응찰했기에 계약이 빨리 체결되고 심해수색 선박이 금방 출발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계약이 차일피일 미뤄졌다. 가족들은 계약이 늦어지는 이유를 외교부에 물었지만 외교부는 “계약 내용을 조율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가족들은 마음을 졸이며 계약이 이뤄지기만을 바라고 있었다. 다행히 12월 28일, 외교부는 오션 인피니티사와 48억원 규모의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스텔라데이지호의 선체를 발견할 경우 원격제어 무인 잠수정(ROV)에 부착된 비디오 카메라 등을 통해 미확인 구명벌 위치를 확인하고 선체 3D 이미지를 작성하는 내용의 계약이었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경우 블랙박스를 회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심해수색선박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와 선박해양플랜트(KRISO)의 전문가 각각 1명과 실종자 가족 1명이 함께 승선하기로 했다.

그리고 2019년 2월 8일, 오션 인피니티사의 심해수색 선박 씨베드 콘스트럭터(Seabed Constructor)호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사고해역인 남대서양으로 출항했다.

세월호참사와 닮은꼴인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는 그렇게 남겨진 자들의 싸움이 되고 있다. 사고원인과 책임자 처벌은 이뤄지지 않고 있고, 정부와 선사는 실종자 수색과 진상규명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가족들은 실종자들의 행방을 찾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

힘겨운 싸움 끝에 가족들은 결국 심해수색 결정을 이끌어내고 드디어 심해수색 선박이 출항했다. 심해수색이 시작된 이후 일어날 일들이 다시 한 번 절망을 안겨 주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한 채 가족들은 실종자의 행방과 사고 원인이 밝혀질 거라는 기대만을 품고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