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회의장-원내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뉴시스
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회의장-원내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 4당은 11일 국회의원 정수 270명으로 축소와 비례대표 폐지를 골자로 하는 자유한국당의 선거제도 개혁안에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어떻게든 개혁의 판을 깨고 말겠다는 자유한국당의 어깃장과 몽니가 끝이 없다. 도대체 자유한국당에는 국민이 안중에 있는지 묻고 싶다”며 “자유한국당이 과연 선거 개혁 의지가 있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선거제 개혁을 위한 여야 4당의 노력에 동참하길 바란다”며 “자유한국당이 동참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야3당과 함께 국민만 바라보며 선거 제도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선거제 개혁안에) 강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지난해 12월 15일 5당 원내대표가 합의하고 서명한 내용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는 선거제도 개혁안이 아니라 개혁을 훼방 놓는 속임수에 지나지 않는다. 정치를 혐오하는 국민의 마음을 교묘히 이용한 포퓰리즘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자유한국당은 선거법 관련해서 패스트트랙 추진을 의회 쿠데타로 규정하고, 의원 총사퇴로 국회 문을 닫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며 “자칫 선거법 패스트트랙 반대투쟁을 전당대회 후에 잔존해 있는 당내 분란을 분산시키기 위한 정치투쟁의 수단으로 이용하려 할지도 모를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최고위에서 “비례대표제는 헌법사항이다. 헌법을 어기자는 말인지 아니면 알면서도 그렇게 말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이 원하는 정치개혁에 역행하겠다는 역주행”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국민주권을 축소하겠는 사표를 최대한으로 늘리겠다는 발상”이라며 ‘논리적으로도 성립이 되지 않고, 헌법적으로도 성립되지 않는 자유한국당의 안일함“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 역시 상무위원회의에서 “선거제 개혁에 대한 답안지를 제출하라는 주문에 자유한국당은 되레 답안지를 북북 찢고 선거제 개혁에 대한 국회의 그간 노력을 조롱했다”며 “자유한국당이 개악안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개혁안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선거법 개정 패스트트랙 열차는 이번 주 안에 출발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나경원 원내대표 스스로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해서 지금의 입지를 다진 장본인”이라며 “자신이 타고 올라온 사다리를 걷어차고 여성과 사회적 약자 그리고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전문인들의 정치진입을 봉쇄하자는 것은 무슨 놀부 심보인가”라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현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 처리와 관련해 신속한 결론을 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합의도출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