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행안부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행안부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정부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성접대 의혹, 장자연 사건 등의 조사를 위해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 활동을 두 달간 연장하기로 했다.

박상기 법무부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과거사위 활동과 경찰의 버닝썬 사건 수사 관련련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장자연 사건과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 등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조사의 마무리를 위해 과거사위의 건의대로 활동기간을 2개월간 연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연장 기간 동안 조사를 통해 진상규명 작업을 지속하되 드러나는 범죄사실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검찰이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용산참사에 대해서도 연장된 기간 동안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재수사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방식을 생각 중”이라며 “사실관계를 규명하지 못하고 과거사 문제로 논의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방법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사위는 당초 활동기한 연장은 불가하다는 입장이었으나 재수사 요구가 거세지자 입장을 바꿔 2개월의 활동기한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법무부에 건의했다.

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버닝썬 사건과 관련해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할 경찰관의 유착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행안부 장관으로서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사건의 진실 규명과 함께 유착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지 못한다면 어떤 사태가 닥칠지 모른다는 비상한 각오로 수사할 수 있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의 유착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두철미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특권층의 반사회적 퇴폐문화를 반드시 근절할 것”이라며 “대형 클럽 주변 불법행위를 전국 지방경찰청을 일제히 투입해 단속하고 관련 범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박 장관과 김 장관의 합동 브리핑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과 장자연 사건, 버닝썬 사건에 관한 보고를 받은 뒤 진실 규명을 지시한지 하루 만에 이뤄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