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추진을 두고 바른미래당 내 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유승민, 유의동, 하태경, 김중로, 이언주, 정병국, 이혜훈 의원 등 8명은 19일 당 원내지도부에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요구서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 검경수사권조정 법안 연계를 비롯한 관련 패스트트랙 처리 등 중대한 현안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 지상욱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늘 언론브리핑을 통해 ‘당론을 반드시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 것은 의무사항은 아니다’라며 임의처리할 방침임을 밝혔다”며 의총 소집을 요구한 배경을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이준석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애초에 선거법 개정 및 패스트트랙 지정과 같은 중요한 사안은 당헌·당규에 따라 3분의 2이상의 원내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 당론으로 지정해야 한다”며 “지난 의총에서 3분의 2이상의 동의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선거제 개혁과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해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관영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론을 반드시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 게 의무사항은 아니다”라며 “당내 훨씬 더 많은 의원들이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다수 입장을 대변해 일처리하는 게 원내대표 책임”이라고 말한 바 있다.

지 의원은 “국민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연동형 비례제를 당 소속의원들의 추인을 받아야 하는 당헌에 적시된 절차도 무시한 채, 결과에 있어서도 여당과 정의당에게만 이로운 선거제도를 주요법안들을 왜 이렇게 처리하려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중요사항에 대해 당론 의결을 거쳐 결정하는 게 당의 법규를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을 자신의 생각대로 몰고 가겠다는 발상은 위험하다. 특히 원내대표는 의원들을 대신하여 국회운영에 임해야 할 임무를 가진 사람”이라며 “설혹 각각의 생각들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이를 한데 모아야 할 의무를 지닌 게 원내대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러라고 의원들이 투표를 통해 선출한 것이다. 의무사항 운운하며 의원들의 뜻과 반하게 일하라는 게 아니다”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의총 소집 요구서에 서명한 하태경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너무 경솔했다. 당론 결정이 필요한지 여부는 원내대표 독단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당론 불필요론 즉각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당의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사안이기에 최고위, 의총뿐 아니라 지역위원장 총회 모두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며 “최고위와 의총을 바로 소집해서 당론 여부에 대해 먼저 확정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