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뉴시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2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를 통보한 것과 관련해 일제히 유감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판문점공동선언의 후속 조치로 개소된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이 철수하겠다고 통보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분단 70년의 냉전과 대결에서 대화와 평화를 모색하는 과정은 매우 어렵고, 인내심이 필요하다”며 “북측은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8000만겨레와 국제사회의 뜻을 존중하여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와 협력에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일방적인 철수 통보에 대한 유감과 함께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이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나 구체적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철수를 통보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반복된 북한의 독단적, 일방적, 안하무인식 행태에 경악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의 핵위협을 완전한 비핵화라고 얼버무리며 남북협력에 올인한 정부의 대북정책은 총체적 실패였음이 드러났다”며 “감성적 대북 관점에 매달리며 안보현실을 도외시한 총체적 실패다. 통일 관련 부처 인사의 총사퇴를 통한 전면적 국정쇄신과 대북정책의 환골탈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오만한 북한, 안일한 문재인 정부 모두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북한은 끝내 ‘대화’가 아닌 ‘대결’을, ‘미래’가 아닌 ‘과거’를 선택했다”며 “북한의 남북연락공동사무소 철수는 명백한 판문점 선언 위반이자, 남북대화 거부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를 향해서도 “대화조차 거부하는 상대 앞에서, ‘북미의 중재자’, ‘신 한반도체제’ 등을 운운하는 모습은 성급하고 어리숙할 뿐”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제발, 망상 수준의 ‘희망적 사고’는 버려라. 냉엄한 현실을 직시하고, 북한이 다시 대화 테이블로 돌아올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유감의 뜻과 함께 정부의 신속한 대응을 주문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난기류가 쉽게 가시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며 “그러나 70년 만에 찾아온 한반도 평화가 이대로 궤도 이탈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정부는 속히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 상황의 악화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남북연락사무소는 지난해 판문점 선언 정신에 따른 남북 교류와 평화의 시금석이다. 북한은 이번 결정을 조속히 철회하고 복귀하기 바란다”며 “우리 정부는 상황을 명확히 파악한 후 당황하고 있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할 것이다. 사소한 행동이 예기치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는 상태다. 정부의 신중, 신속한 대응을 주문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통일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