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박병우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국장이 28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조사 중간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박병우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국장이 28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조사 중간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세월호참사의 주요 증거인 CC(폐쇄회로)TV DVR(디지털 영상기록 장치) 조작 가능성이 제기돼 유가족들이 특별수사단 설치를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8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세월호 CCTV DVR 관련 조사 내용 중간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DVR 조작 정황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2014년 8월 검찰이 세월호 CCTV를 복원한 결과 참사 발생 3분 전인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46분까지의 영상만 있을 뿐 침몰 원인과 선내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은 없었다.

그러나 세월호참사 생존자 일부는 사고 당일 오전 9시 30분경까지 3층 안내데스크에서 CCTV 화면을 봤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 같은 증언에도 해경은 기초 증거인 CCTV DVR을 참사 발생 두 달이 지나서야 수거했다.

특조위는 DVR 수거 경위에 대한 해군과 해경 관계자들의 진술이 객관적 정황과 부합하지 않고 수거 직후 이들의 태도 등에 의혹이 제기돼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

특조위는 “CCTV 관련 증거자료가 조작·편집된 정황이 있다”며 “해군이 2014년 6월 22일 세월호 선내 안내데스크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한 DVR과 검찰이 확보한 DVR이 서로 다른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가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특조위는 해군의 DVR 수거 작업이 기록된 영상과 DVR을 들고 나오는 영상에 촬영된 DVR이 등장하지 않고, 해군이 수거한 DVR과 검찰이 확보한 DVR이 다른 점을 들어 해군이 가짜 DVR을 동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군이 수거한 DVR은 전면부 열쇠구멍이 잠금 상태인 수직 방향인 반면 검찰이 확보한 DVR은 해제 상태인 수평인 점도 근거가 됐다.

특조위는 데이터가 조작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조사 중이다.

가족협의회는 특조위의 이 같은 발표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수사단 설치를 주장했다.

가족협의회는 “정보기관과 박근혜 청와대가 개입해 CCTV 영상을 조작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VTS, AIS, 레이더까지 조작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작이 사실이라면 증거를 조작까지 하면서 숨겨야 할 진실이 무엇인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면서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조위 조사를 지켜본다는 입장을 견지한 정부도 세월호참사 전면 재수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특별수사단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