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9일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회 결과와 관련해 “이번에도 임명 강행을 한다면, 앞으로 국회와는 어떠한 협치도 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은 7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입장을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4명의 후보자들 모두 각종 의혹 및 흠결 등의 사항이 있다”며 “이에 대해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각각 병기해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에는 각종 망언과 의혹, 인사청문회에서의 오락가락한 발언 등 국정수행의 자질이 부족했다”며 자진사퇴나 청와대의 임명철회를 촉구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 진행 도중에 한국당에 의해서 보이콧 상황이 발생할 정도다. 보고서 채택여부 자체를 논의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에는 “제출하지 않은 자료의 제출과 적절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채택이 불가한 상황”이라며 “국가연구비의 부당 집행 의혹 등 중대한 도덕적 결함이 있음에도 자료제출이 매우 미흡한 상황이고, 해명도 되지 않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청와대 인사라인이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러한 인사들을 장관 후보자로 내세운 것인지 따져 묻고 싶다”며 “문재인 정부 취임 이후 계속돼온 인사추천과 인사검증 실패에 대한 문책이 이번만큼은 확실하게 있어야 한다”면서 청와대 인사추천 및 인사검증 담당자들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

또한 현행 인사청문회 제도에 허점을 지적하며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를 시작해 올해 상반기 내 합의처리할 것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제안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