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야 4당은 고가 부동산 매입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사의를 밝힌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부실을 질타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의 표명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참모 관리를 제대로 못한 잘못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 즉각 대국민사과를 하고, 이와 같은 사례가 또 있는지 전수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집값만은 잡겠다며 서민들이 빚을 내어 ‘내 집 하나’ 마련하겠다는 것도 막아서던 정부”라며 “친서민 코스프레에 편향된 시각으로 과거 정권 비판만 하던 현직 기자 출신 김의겸이 청와대 들어온 지 고작 5개월 만에 한 짓이 26억짜리 재개발 부동산 투기”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최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한탕 해보자’는 욕심이 부른 당연한 결과”라며 “‘올인 투기’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공직자 윤리에 어긋나는 명백한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떠나면서도 아내 탓, 결정장애 탓을 했다”며 “사퇴가 끝이 아니다. 대변인 직분으로 정보를 얻지 않았는지, 대출 과정에서 압력은 없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 역시 구두논평을 통해 “김 대변인의 사퇴는 당연하다”며 “이를 계기로 청와대는 부동산투기근절정책을 더욱 강하게 시행해야 한다. 청와대의 인사검증 부실도 이번에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본인의 변명에도 불구하고 차가운 국민의 눈높이를 의식한 것 행동으로 파악된다”며 “왜 청와대의 인사 검증 눈높이는 국민의 눈높이를 따라갈 수 없는 것인가. 검증 능력의 문제인지 검증 의지가 없는 것인지 청와대는 하루빨리 문제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국민적 눈높이를 고려한 합당한 판단”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이번 일을 계기로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시대적 변화를 새기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처신과 자신을 돌아봐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재개발이 예정된 서울 흑석동 고가 부동산 매입 논란으로 이날 사의를 밝힌 김의겸 대변인은 청와대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아내가 저와 상의하지 않고 내린 결정이었다. 제가 알았을 때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지경이었다”며 “이 또한 다 제 탓이다. 내 집 마련에 대한 남편의 무능과 게으름, 집 살 절호의 기회에 매번 반복되는 결정 장애에 아내가 질려있었던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