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주 4.3사건 71주년을 맞아 “4.3의 완전한 해결이 이념을 극복하고 국민통합으로 가는 길”이라며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끝까지 챙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더딘 발걸음에 마음이 무겁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주 4.3은 여전히 봄 햇살 아래 서있기 부끄럽게 한다”며 “진상을 완전히 규명하고 배·보상 문제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등 제주도민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일에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 대통령으로서 끝까지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진혼을 넘어 평화로 나아가는 제주도민의 강인함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보탠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70주년 추념식에 직접 참석해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은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한 깊이 감사드린다”며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여한 이낙연 국무총리도 추념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완성을 역사의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제주도민 여러분들이 ‘이제 됐다’고 할 때까지 4·3의 진실을 채우고, 명예를 회복해드리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국방부는 제주 4.3사건과 관련해 71년 만에 공식 사과했다. 국방부는 입장문을 통해 “제주 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제주 4.3사건은 1947년 3.1절 군중을 향한 경찰의 발포를 계기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로부터 1954년 9월 21일까지 7년 7개월간 제주도 전역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군·경의 진압과정에서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한 사건이다. 해당 사건으로 당시 제주도 인구의 10분의 1 이상인 2만5000~3만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