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4일 청와대의 장관 후보자 인사 검증 부실 논란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노영민 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통해 “최근 인사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인사추천위원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인사추천에 더욱 신중을 기하고 검증을 보다 엄격히 해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다.

아울러 “겸허한 마음으로 더욱 분발하겠다”며 “대통령 비서실은 국민의 목소리, 국회의 목소리를 더 무겁게 듣고 대통령을 보좌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질의에서 노 실장은 인사 검증 부실 논란을 지적하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문재인 정부에서의 인사추천은 시스템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며 “이 시스템에 문제나 미비한 점이 있다면 이 시스템을 보완해야 한다”고 답했다.

더불어 “이번에 두 (장관) 후보자가 낙마했지만, 사실은 인사검증과정에서 오류라기보다는 한계적 측면이 크다고 본다”며 “시스템은 7대 항목으로 아주 상세하게 기준이 마련돼 있다. 그런데 이 상세하게 마련된 원천배제 기준을 또 빠져나가는 게 있을 수 있거나 아니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영역은 본인에게 확실하게 진술할 것을 요구하고, 진술이 허위일 때는 아주 큰 페널티를 준다는 서약서를 사전에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사검증 시스템을 보완할 현실적인 대안을 묻는 질의에는 “청와대에서 소수의 인원이 공적인 정보만을 활용해서 제한된 시간 내에 검증하는 게 완벽할 수 없다”며 “그렇다고 해서 과거처럼 국가정보원 등 정보기관의 존안자료를 활용한다면 조금은 나아질 것이지만, 국내정보활동을 허용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절대 할 수 없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7대 원천 배제기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각각의 항목과 관련해 고의성과 상습성, 중대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도록 엄중하게 살펴보겠다”며 “임용 예정 직무 특성과 관련해 분야별 직무별 맞춤형 검증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7대 항목 중에서도 불법적 재산 증식에 대해서는 특히 관련성이 높은 부에 장관의 경우에는 정밀 검증을 해서 7대 기준 중에서도 특히 불법적 재산 증식, 부동산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하려고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코드인사에 대한 지적에는 “이번 7명의 후보자들을 보면 알겠지만, 대통령이나 청와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과 친한 사람들이 아니다”라며 “그쪽 계통에서 베스트라고 추천해온 분들이다. 절대로 코드인사가 아니다. 철저하게 전문성, 능력을 위주로 봤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대출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달라는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의 질의에는 “현재 은행 측에서 특혜를 제공한 사실이 없고 과도한 대출이 없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의원께서 계속 문제를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을 통해서 필요하다면 점검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