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석 코레일 신임 사장 취임식이 27일 경기도 고양 KTX차량기지에서 열렸다 ⓒ뉴시스
손병석 코레일 신임 사장 취임식이 지난달 27일 경기도 고양 KTX차량기지에서 열렸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지난달 27일 코레일 제9대 사장으로 취임한 손병석 전 국토교통부 차관이 취임 일성으로 ‘안전한 철도’를 강조하며 국민의 신뢰를 되찾겠다는 의지를 전했지만 ‘안전’을 챙기기 위해선 무너진 직원들의 공직기강부터 다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4일 코레일에 따르면, 코레일 직원 일부가 서류 조작을 통해 연차수당을 부당하게 수령하는 관행을 여전히 방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14년 고양 철도기지, 부산 고속철도기지, 대전 철도차량기지 등 세군데 정비단에서 일부 팀원은 휴가를 써놓고도 연차 수당을 챙기고 팀장은 이를 알고도 식사대접을 받고 묵인하는 부정이 적발됐다. 

이는 ‘작업계획서’에 수작업으로 서명만 하면 출근 처리가 되기 때문에 벌어진 일로 휴가를 간 팀원의 서명을 팀장이 식사를 대접받고 대신해 준 것.

이를 통해 코레일 직원들은 1인당 약 70만원 상당의 연차수당을 챙길 수 있었다. 

당시 코레일 직원의 내부고발로 제보를 받은 감사실은 3명을 적발하고 감봉 등 징계와 함께 200여만원을 회수했다. 그러면서 코레일은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하지만 2년 뒤 코레일에서는 똑같은 일이 발생해 재발방지 약속을 무색케 만들었다.  

이를 제보한 코레일 직원은 “출근을 안 한 사람을 다른 사람이 대리 서명해줘도 수작업으로 하기 때문에 잡아낼 수 없다”며 “출근한 사람처럼 되니까 그 다음날 출근해서 관리장한테 점심을 산다든가, 이렇게 부패행위가 만연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근태관리에 대한 시스템을 변경해달라고 내부고발을 했지만 현재까지 근무시스템은 하나도 바뀐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근본적으로 수작업인 서명을 통해 근태관리를 하기 때문이다.

또 팀원은 연차수당을 챙기고 팀장은 식사대접을 받는 등 해묵은 관행이 여전했고, 축구장 10개 크기의 넓이에서 근무하다보니 직원 2~3명이 조를 짜서 일하면 마주치기 힘들다는 점도 관행이 유지된 배경이다. 

여기에 코레일은 ‘내부고발자’에 대한 최소한의 보호장치마저 마련하지 않아 제보자가 누구인지 직원 사이에서 알려지면서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당했다.

제보 처리 결과에 대해서도 제보자에게 코레일은 ‘기밀’이라며 설명해주지 않았고, 이에 제보자가 코레일을 상대로 정보공개청구 행정심판을 청구해야 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먼저 근태 처리 미비로 국민 여러분께 실망을 끼쳐 드린 점에 사과드린다”며 “향후 재발을 막기 위해 매일 작업 시작 전 담당 팀장이 직접 인원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위의 고하나 사안의 경중을 떠나 청렴을 위반한 그 어떠한 사항에 대해서도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징계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부자 보호와 감사 결과 통보를 안한 이유에 대해선 “당시 모든 감사 과정은 비공개로 진행됐고, 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하게 익명 처리하는 등 신상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또 “민원 처리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정보공개법에 따른 비공개대상정보이기 때문이며, 이에 대해서는 제보자에게도 해당 사유로 인해 공개불가 통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