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
대형가맹점 하한가이드제도 등 도입 요구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이하 카드노조협회)가 금융당국의 카드수수료 인하 정책이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노조가 제시한 정상화 방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와 카드노조협회는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금융당국의 카드 수수료 정책 완화를 촉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카드노조협회는 “제2의 카드대란과 대규모 구조조정을 촉발하는 금융위원회의 관치행정에 맞서 합동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라며 "대의원대회 안건에 금융위가 조합의 요구를 거부할 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말했다. 

카드노조협회는 “지금의 카드산업은 미래에 대한 희망조차 꿈꾸기 힘든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잘못으로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라며 “작년 11월의 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은 카드사들의 엄청난 수익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도 초대형가맹점의 갑질이 이어지고 있다. 계약해지와 재협상 요구 등 끊임없는 몽니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이러한 사태는 금융당국이 우리의 요구를 외면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이야기했던 카드 수수료 역진성 해소는 공염불이 될 지경에 이르렀다”고 토로했다. 

이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카드사 실적은 지난해 동기 대비 37%가 감소했다. 조합원들은 현 상태가 지속된다면 카드사들의 희망퇴직 및 구조조정이 실시되고 수많은 노동자들이 실업자로 전락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카드노조협회는 특히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카드 차등수수료 및 대형가맹점 하한가이드제도 도입을 요구하며 카드 정상화를 위한 공동요구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노동조합이 요구한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분명하게 선언한다”라며 “금융당국의 관치행정, 졸속행정, 무능행정에 맞서 총파업, 총력 투쟁에 나설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