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신임 장관들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문 대통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신임 장관들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문 대통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8일 문재인 대통령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 것과 관련해 일제히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양심과 자질도 없는 사람들이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으로 장관직에 오른 것”이라며 “국민의 공복이어야 할 후보들이 국민 앞에 책임 있는 소명조차 내지 못했는데도 무슨 검증을 통과했기에 장관에 임명하는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 무시는 물론이거니와 야당 무시, 국회 무시, 대한민국 무시까지, 문 대통령의 인사 강행에 국민은 없었다. 오늘 인사강행으로 남은 것은 문 정권의 탐욕뿐”이라며 “자유한국당은 결코 문재인 정권의 일방적, 독자적인 밀어붙이기식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지혜로운 국민들과 함께 오늘을 잊지 않고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검증’은 없고, 대통령의 ‘감정’만 있는 임명”이라고 비판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정수석·인사수석 경질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결정은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회와 야당, 국민의 비판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한심한 정부, 민주주의를 우습게 보는 모양이다. 대통령은 언제까지 독단과 아집에 빠져 있을 생각인가”라며 “문 대통령은 불통, 오만, 독선의 결정판인 인사 강행에 대해 총체적 책임을 지고, 즉각 대국민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평화당 홍성문 대변인 역시 논평을 내고 “오기 인사 ‘끝판왕’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며 “후퇴할 줄 모르는 코드 인사는 후회로 끝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국정지지도는 대통령 선거 당시 지지도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내려왔다. 끊임없는 정책적 헛발질에 오만과 독선이 그 원인”이라며 “오늘 청문보고서 없는 장관 임명으로 지지도 하락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됐다”고 꼬집었다.

반면 정의당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지적과 확인되지 않은 의혹이 해당 부서 장관으로서 결정적 하자가 있거나 직무 수행에 부적합하다고 할 수 없다”며 정부·여당과 보조를 맞췄다.

정호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다만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이 열 번째가 됐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철저한 인사검증 시스템 보안이 어느 때 보다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