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청와대는 11일 강원도 산불 발생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가짜뉴스와 관련해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강원 산불화재 당일 대통령 행적에 대한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엄정한 법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노영민 비서실장 명의로 해당 사안에 대해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 비서실장은 또 청와대 내에 허위조작정보 대응팀을 구성해 가동할 것도 함께 지시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9일에도 “최근 문 대통령이 강원 산불화재가 있었던 4일 저녁, ‘신문의 날’ 행사를 마치고 언론사 사장과 술을 마셨다는 등 터무니없는 가짜뉴스가 시중에 떠돌았다”며 해당 루머의 최초 유포지로 ‘진성호 방송’과 ‘신의 한수’를 지목하고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고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런 거짓말을 누가 믿겠는가 해서 대응하지 않았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면책특권에 기대어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당 차원에서 고발장 접수를 예고한 바 있다.

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박광온 의원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술을 마시느라, 보톡스를 맞느라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총 89개의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형법에 규정된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로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