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게시판
ⓒ청와대 청원게시판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지난 2017년 7월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 발표 이후에도 2년 가까이 비정규직 상태로 놓여진 한국전력공사의 고객센터 근로자들이 뿔났다. 

지난 15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정부지침 어기는 한전을 말한다. 한전고객센터 비정규직의 현실’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바로 한전 고객센터 직원이 올린 청원글이다. 

청원자는 “하루 150~200통 가까운 통화를 하며, 어떤 날은 점심시간, 쉬는시간까지 추가근무를 하는 분들도 있었다. 수당도 지급되지 않는데도 콜이 밀리기 때문에 추가 근무를 하는 해야 했다. 하지만 상여금도 포상금도 없었다”고 열악한 고객센터의 근무 환경을 고발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한국전력, 한국수력자원 등 산업통상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이 비정규직 3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정규직이 되기는 커녕 계약기간이 6개월 연장되고 이제는 1개월후 다시 아웃소싱으로 재입찰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전고객센터 상담사는 1000명이 넘고 각각 다른 아웃소싱업체의 직원으로 일하고 있다”며 “총 5개의 업체가 각각 다른 운영방식으로 업무표준화도 이루어져있지 않고 지방고객센터마다 여러 특징들이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아울러 그는 “특히 경기 남부(수원)고객센터의 상담사의 경우 화장실에 비데도 없고, 정수기가 많이 없어 물을 제대로 먹을 수 없는 열악한 현실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산안부 직속산하기관인 한전고객센터는 한전 정규직들의 무조건적인 반대와 본부노조의 입장 표명 지연으로 직접고용은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며 “직접고용이 돼서도 회사가 바뀔 때마다 변해야하는 시스템이 아닌 한전고객센터만의 기준이 정해져서 인권문제, 한전직원과의 차별문제를 개선해야 할 것이고 직원들의 근무환경도 분명 개선 돼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월 16일 전력노조 한국전력 고객센터지부는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직접고용 추진을 위한 총력투쟁 궐기대회’를 열고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대통령비서실에 한전 고객센터 근로자들의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한전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지난 2017년 7월 이후 고객센터 직원들에게 대한 정규직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올해 연말까지 협의를 완료해 정규직화를 마무리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혹시 모를 계약기간에 따른 계약해지를 걱정하는 근로자에 대해선 “업체가 바뀌더라도 직원들의 고용승계는 이뤄지도록 돼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