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청와대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데 대해 “국회에 대한 청와대발 항복요구서”라고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앞으로 ‘국회 위에서 청와대가 군림하겠다’는 선언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문형배,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2명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는 18일까지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대통령은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이후 지정한 기한이 지나면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나 원내대표는 “대통령도 탄핵시킬 수 있는 자리가 헌법재판소다. 대한민국이 가는데 나침반이 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헌법수호기관”이라며 “그런데 이해충돌과 불법주식투자 의혹이라는 심각한 결점이 있는 인물에게 이러한 중요한 직분을 맡길 수 있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선 후보자 부부의 불법주식투자 의혹 등에 대해 검찰 고발한 사실을 언급하며 “검찰에 고발했다는 건 언제든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얘기다. 대한민국 국민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헌법재판관을 모시고 있어야 되는 건지 묻고 싶다”며 “우리가 문제 삼는 것은 단순한 정상적인 투자가 아니라 불법적인 투자, 불법적인 주식거래를 문제 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언제든지 피의자로 전환될 수 있는 무자격자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바로 국민들에게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오늘이라도 지명 철회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주광덕 의원도 “심히 유감을 표명하며 국민의 비난과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오늘이라도 당장 저와 맞짱토론을 통해 후보자를 둘러싼 국민적 의혹을 해소시키는 것이 검증 책임자로서 국민에 대한 도리이고 해야될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