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원외지역위원장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원외지역위원장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7일 내년 총선과 관련해 “240석을 목표로 해서 내년 총선을 준비하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내년 총선에서 전략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도 언급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원외지역위원장 총회에서 “원외 위원장 125명이 다 내년 총선에 당선되면 240석이 되고, 비례대표까지 합치면 260석쯤 된다”며 “실제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압승을 거뒀기 때문에 지역 기반이 굉장히 좋아져서 충분히 우리가 꿈꿔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외 지역위원장들을 향해 “이제 여러분에게 주어진 사명은 내년 총선이다. 내년 총선에서 승리를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나라의 명운이 달라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며 “우리가 정권을 빼앗겼을 때 나라가 역행, 역진하는 모습을 똑똑히 봤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면 계속해서 재집권할 수 있는 기반이 확고해지지만, 승리를 못하면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된다”며 “당 대표가 마지막 공직이라 여러번 말씀드렸는데, 내년 총선까지만 승리하면 충분히 재집권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특별한 이유, 우리 후보자가 없는 지역이 아니면 전략공천은 안 하겠다”며 “모두가 다 경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해야 당이 일체가 돼서 총선을 잘 치러 낼 수 있다”며 “당내 공천으로 분란이 생기거나 균열되면 총선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런 일이 없도록 각별하게 경선을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