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관련 논란으로 사퇴요구가 일었던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전격사퇴했다. 바른미래당은 15일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할 방침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이후 브리핑을 통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여러 의원들에게 드린 마음의 상처, 당 어려움들을 모두 책임지고 다음 주 수요일(15일)까지 차기 원내대표가 선출될 때까지만 임기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은 오는 15일 오후 2시경 의총을 열고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하기로 했다.

이날 의총은 지난 4월 25일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오신환, 권은희 의원에 대한 사보임에 반발한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일부 국민의당계 의원들의 소집요구에 의해 이뤄졌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의총에서 다른 당과의 통합이나 선거연대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전체가 서로 가진 오해 불신을 해소하고 오늘 새로운 결의를 한 자리”라고 설명한 뒤 결의문을 낭독했다.

결의문에서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선거제도 및 사법제도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된 당내 갈등을 오늘로 마무리하고 향후 당의 나아갈 바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며 “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과 어떤 형태로든 통합이나 선거연대를 추진하지 않고, 바른미래당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출마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울러 “창당 정신에 입각해 향후 당의 화합, 자강, 개혁 길에 매진할 것을 온 국민 앞에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른정당계인 유승민 전 대표는 의총 결과와 관련해 “당이 새롭게 출발하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며 “오늘을 시작으로 바른미래당이 단합되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