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는 9일 “낙인찍는 정치, 막말하는 정치는 저부터 삼가도록 노력하겠다. 품격 있는 정치가 되도록 노력해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후 첫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총선이 1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정치권에서의 경쟁, 정당 간의 경쟁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지만, 멋진 경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생과 미래를 두고 누가 먼저 혁신하는가, 또 정책을 놓고 누가 더 합리적인가, 우리 국민은 이런 모습을 기대하고 있으시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의 일을 시작하며 세 가지를 잊지 않고 해야 되겠다고 생각했다”며 “하나는 민생에 몰두하는 것, 또 하나는 경청의 협치 정신을 견지하는 것, 마지막으로 멋진 정치 경쟁을 해야 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민생을 살릴 수 있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야당이 주도하는 것도 좋다는 마음으로 절박하게 임하고 있다”며 “힘든 자들을 위로하고, 꿈꾸는 자들에게 용기를 주고 응원하는 것이 정치가 있을 본연의 자리라고 생각한다. 민생 회복이라는 정치 본연의 자리를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각 당의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오늘 오후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를 예방하겠다”며 “오전 중에 민주평화당에서 원내대표가 선출이 되면, 평화당과도 일정을 조율해 바로 찾아뵙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나면 우선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경청하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눠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