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불기 2563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12일 서울 조계사 등 전국 사찰에서 봉축 법요식이 일제히 봉행 됐다.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오전 10시에 열린 봉축법요식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비롯해 불자와 시민 1만여명이 참석했다.

일감스님 사회로 진행되는 법요식은 도량결계 의식으로 시작했다. 법요식은 중요 법회나 불사(佛事)가 열리는 장소를 깨끗하고 엄숙하게 만드는 불교 의식을 말한다.

이날 원행스님은 봉축사에서 “평화를 최고의 가치로 추구해 온 우리 민족은 5000년 동안 이 땅에서 희노애락을 함께 했다”며 “공동체 구성원은 만년의 정토를 위해 화합이라는 백만 등불을 밝히자”며 화합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박양우 문화제츅관광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봉축법요식 표어인 ‘마음애(愛) 자비를! 세상애(愛) 평화를!’이 마음에 깊이 와닿는다”며 “남과 북이 자비심으로 이어지고, 함께 평화로 나아가도록 지금까지처럼 불교계가 앞장서달라”고 말했다.

천주교와 기독교 등 타 종교의 부처님오신날 축하 인사도 이어졌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불자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곳곳에서 사랑과 자비의 씨앗을 심어 평화의 꽃을 피워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또한 “맑고 향기로운 기운이 넘치는 오늘, 부처님 오신 날에 승가와 모든 불자께 거듭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며 “이 기운이 담장을 넘고 경계를 넘어, 온 세상 모든 이들에게 은덕이 되고 용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