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2일 국회 정상화 방안과 관련해 이견을 보이고 있는 야당을 향해 “과도한 요구로 시간을 허비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여야가 국회 정상화를 위한 숙성의 시간을 갖고 있다. 그런데 국회 정상화에 대한 공감대만큼 여야 간 뚜렷한 입장 차이를 느끼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여야의 충돌과정에서 있었던 반목 등을 털어내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며 “그렇지만 일방적 역지사지는 가능하지도 않고, 진실하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기 위해 정치를 복원하자는 말씀을 다시 드린다”며 “낡은 정치문법으로는 국민에게 어떤 감동도 희망도 드릴 수 없다”고 전했다.

또 “여야의 지도자들이 새로운 정치적 리더십으로 우리 국민에게 희망을 만들 타협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며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의 눈물을 닦고 국민의 희망을 만들자. 국민들이 기다리는 민생국회를 실현하기 위해 야당 지도자들의 통 큰 결단을 거듭 요청한다”고 했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와 철회,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들에 대한 고소·고발 취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패스트트랙 지정 철회나 국회선진화법 위반 고소·고발 취하를 하지 말라는 것이 국민 대다수의 뜻”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일하는 국회를 바라고 있다”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장외투쟁이 24일 마감한다고 하니 조건 없이 국회를 정상화해서 추경 예산안을 비롯한 유치원3법,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고교무상교육, 노동관계법, 을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민생법안들을 신속히 처리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