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참석자들이 묵념하고 있다. ⓒ뉴시스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참석자들이 묵념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은 23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한목소리로 노무현 정신을 강조하며 노 전 대통령을 추모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으로서 권위의식을 내려놓고 국민을 섬기기 위해 겸손히 노력했고, 주권재민의 헌법정신을 수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어느 누구보다도 국민을 사랑했고, 벗이 되고자 했던 우리 헌정사에 보기 드문 참 지도자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의 가치와 그가 공유했던 시대정신은 이제 우리 민주당의 정신적 자산이 됐다”며 “대한민국의 비리와 적폐청산을 위한 초석을 만들었고 개혁정신은 오늘날 사법개혁으로 이어가고 있다. 또한 정치, 사회, 문화, 교육, 통일 등 다방면에 걸쳐 그의 안목이 옳았음이 하나씩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제 남은 자들이 그를 위해 해야 할 일은 특권과 반칙이 없는 사회,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사회, 낡은 정치를 청산하고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국회는 마땅히 ‘민생 입법’으로 화답해 노무현 정신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바보 노무현’을 그리워하는 것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삶의 진정성을 믿기 때문”이라며 “노 대통령이 꿈꾸고 이루려 했던 많은 과업들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고, 그것은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이라고 전했다.

또 “이념과 진영을 떠나 그분이 남겨놓은 꿈을 새롭게 이어가는 것이 우리 정치권에 주어진 과업”이라며 “그러기 위해선 여야가 불통을 버리고 먼저 손을 내밀어 정치를 정상화하자”고 당부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지역주의와 권위주의 극복을 위해 노력했고, 수구족벌언론과 싸운 대통령이었다”며 “국민이 정치에 대해 기대하는 정의로움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정치인이었다”고 평했다.

더불어 “평화당은 오늘 노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다시 한번 그 높은 뜻을 되새기며, 당신께서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사람 중심의 세상, 서민이 살 만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 역시 브리핑을 통해 “반칙과 특권 없는 사회, 사람 사는 세상, 상식이 지배하는 사회, 그의 가치와 철학은 시간이 지날수록 빛이 난다”며 “촛불의 시작이었던 노 대통령, 촛불 정부가 들어선 지금 그는 없어도 생전 꿈꿨던 가치는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께서 간절히 원하던 지역주의 완화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은 부족한 형태로나마 가까스로 패스트트랙에 올랐지만, 장외투쟁을 불사하는 자유한국당에 발목이 잡혀있다”며 “정의당은 미완으로 남겨져있는 그의 꿈들을 상식이 있는 시민들과 힘을 합쳐 마무리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별도의 논평을 내지 않았다.

다만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한미 FTA 추진, 제주 해군기지 건설, 이라크 파병 등 본인의 신념과 현실의 충돌 앞에서 용감한 결단을 내렸던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이 유독 떠오르는 요즘”이라며 “노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계승했다는 문재인 정부는 오늘 하루만큼은 참여정부의 정책적 유연성을 생각해보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