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회동과 관련해 “민감한 정보가 모이는 국정원 수장과 집권여당 싱크탱크의 수장이 만난 것이다. 누가 보더라도 부적절한 만남”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사적인 지인 모임이다. 원래 잡혀있었다’는 국민을 우롱하는 아주 무책임한 설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정원장이라는 자리가 그렇게 한가하지 않다. 상임위 차원에서도 접촉이 쉽지 않은 자리가 국정원장”이라며 “그런데 역시 대통령 최측근이라는 자리는 국정원장도 쉽게 불러낼 수 있는 최고 권력이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벌써부터 민주당은 총선모드에 들어갔다”며 “청와대발 권력형 공천의 칼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당내에 충성 경쟁이라도 시키려고 ‘결국 공천실세와 정보실세가 만난 것 아닌가’하는 의문을 가져본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왜 만났는지, 어떤 논의를 했는지 서훈 국정원장이 밝혀주고, 민감하고 부적절한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사과해달라”며 “양정철 원장은 총선을 앞두고 행여라도 국정원을 총선의 선대기구 중에 하나로 생각했다면 당장 그 생각과 시도를 중단해야 된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열리면 정보위를 열어야 할 것이다. 국회 정상화와 연결이 돼 있다고 본다”면서 “정보위를 열어서 할 수도 있지만, 자유한국당 차원에서 국정원장을 부르는 것을 우선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더팩트>는 지난 21일 양 원장이 서울 강남구의 한 한정식집에서 서 원장과 4시간여 동안 회동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양 원장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당일 만찬은 독대가 아니라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지인들이 함께한 만찬이었다”며 “서 원장에게 모처럼 문자로 귀국인사를 드렸는데, 서 원장이 원래 잡혀있었고 저도 잘 아는 일행과의 모임에 같이 하자고 해 잡힌 약속”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사적인 지인 모임이어서 특별히 민감한 얘기가 오갈 자리도 아니었고, 그런 대화도 없었다”며 “제가 고위공직에 있는 것도 아니고 공익보도 대상도 아닌데, 미행과 잠복취재를 통해 일과 이후 삶까지 이토록 주시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취재 및 보도경위에 여러 의문을 갖게 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