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 4당은 31일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역대급 망언을 쏟아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하노이 회담 결렬을 이유로 ‘김영철 등을 숙청했다’고 보도한 한 일간지의 기사를 확인도 없이 기정사실화한 것은 공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진중치 못한 경거망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을지태극훈련을 마치기 무섭게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책으로 여념이 없는 대통령을 이렇게 저열한 방식으로 공격해야 직성이 풀리나”라며 “정 정책위의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자유한국당은 정 의장을 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의 극한의 막말이 이제는 국익을 넘어 이적행위로 나아가고 있다”며 “대통령을 ‘북한의 수석대변인’에 비유하며 국가와 국민 전체를 모독한 자유한국당이 이제는 본인들이 김정은 위원장을 칭송하고 있으니 ‘북한의 수석 참모’가 따로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심각한 인권문제로 대두될 수 있는 북한 고위 간부 숙청설을 희화화시키고, 조롱거리로 삼았다는 점에서 반인륜적이고 야만적인 발언이 아닐 수 없다”며 “‘막말 배설당’으로 전락한 자유한국당, 자진 해산이 답”이라고 날을 세웠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이 이런 극단적 막말을 하다니 자유한국당은 이성을 상실했다. 공당으로서 간판을 내려야 할 상태”라며 “황교안 대표는 국민에게 사과하고 정책위의장을 사퇴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 역시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연석회의라는 공석에서 국회의원의 자격을 가진 정 의원은 명확히 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죄에 해당할 발언들을 쏟아냈다”며 “더 큰 문제는 이 말을 듣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과 당협위원장들은 옳다며 소리치고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가보안법은 문제가 많은 법이지만, 자유한국당이 현행법을 위반한 것은 확실해 보인다”며 “국가보안법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기 전에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은 ‘종북한국당’의 김정은 찬양을 처벌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협상을 담당한 인사를 숙청했다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야만성·불법성 등 비인간성만 빼면 어떤 면에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한편, 해당 발언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연석회의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인 말의 취지는 우리 정부가 좀 책임감 있게 잘못한 사람은 적절하게 조치를 해야 될 것 아니냐고 말한 것인데 부적절하고 좀 과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이 부분은 제가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