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여야 각 정당에서도 경제를 걱정하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럴수록 빨리 국회를 열어 활발하게 대책을 논의해주고, 특히 추경안을 신속하게 심사해주길 당부드린다”며 국회 정상화와 추경안 심사를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6월이 시작됐는데 아직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아 국민들 걱정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올해 들어 법안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단 3일 열렸을 뿐이고, 4월 이후 민생법안이 단 1건도 처리되지 못했다”며 “정부 추경안이 제출된 지도 벌써 40일째가 된 만큼, 국회에서도 답답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세계경제여건이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투자와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고, 기업과 가계의 경제 심리도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노동시간 단축, 노인인구 급증과 생산가능인구 감소 등의 대내 여건에도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미 여러 차례 국회 정상화와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개최와 정당 대표들 간의 회동을 제안한 바 있다”며 “며칠 후면 북유럽 3개국 순방이 예정돼 있다. 최소한 그 이전에 대화와 협력의 정치가 복원되고 국회가 정상화되길 기대한다”면서 거듭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헝가리 유람선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들에게 애도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도 생사를 알 수 없는 실종자들과 가족들이 겪고 있을 고통스러운 시간에 마음이 아프다”며 “정부로서는 헝가리정부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해 안타까운 상황에 임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구조와 수색에 제약을 받고 있어 더욱 애가 탄다”고 말했다.

더불어 “정부는 모든 외교채널과 가능한 물적, 인적자원을 총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 사고원인 규명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 각 부처는 사고수습이 마무리될 때까지 긴밀히 협력하며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번 계기에 해외여행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해주기 바란다”며 “우리 정부 들어 해외공관의 영사조력업무를 강화하고 있지만,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맞이해 사후조력뿐 아니라 사전에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는 인식을 갖고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