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주 컨설턴트의 스타트업 스토리업⑥] 소중한 엄마에게 소중한 ‘완경박스’를… ‘달고리’ 권예은 대표를 만나다
[김민주 컨설턴트의 스타트업 스토리업⑥] 소중한 엄마에게 소중한 ‘완경박스’를… ‘달고리’ 권예은 대표를 만나다
  • 김민주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6.10 13:38
  •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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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주 스타트업 스토리 칼럼니스트
-피칭 프레젠테이션 컨설팅 전문 기업 디테일러 대표
-IR피칭 및 프레젠테이션 스토리 컨설턴트
-현 대전MBC <FM모닝쇼: 영화사용설명서>
-현 대전대학교 이노폴리스캠퍼스 대덕특구 IR피칭 공식멘토
-현 인하대학교기업가센터 스타트업 IR피칭 컨설턴트
-현 서강대학교 인재개발아카데미 실무프레젠테이션 겸임교수
-전 아워홈 경쟁입찰프레젠테이션 전문프리젠터
-전 CMB충청방송 <뉴스포커스> 메인 앵커
-전 대전MBC <뉴스투데이: 투데이핫무비>

‘완경’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하나의 단어는 생각의 틀이 반영된 결과이자 동시에 생각을 만들어내는 원인이기도 하다. 어떤 단어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그 개체를 대하는 방식이 드러나기도 하고, 반대로 이로 인해 화자 또는 청자의 사고방식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온 상승 현상’을 나타낼 때 ‘기후 변화’라는 단어를 쓰느냐, ‘지구 온난화’라는 단어를 쓰느냐에 따라 이에 대한 책임 소재가 다른 것처럼 말이다. ‘기후 변화’는 단순히 자연 환경이 변하였음을 뜻하지만, ‘지구 온난화’는 사람의 책임, 잘못에 무게를 싣는 단어로 앞으로 인간이 해야 하는 과제들을 고민하게 만든다.

“어떤 프레임이 활성화되면 그 프레임은 특정한 방향으로 세상을 보도록 우리의 마음을 준비시킨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최인철 교수의 저서 <프레임>의 한 구절이다. 세상 속 프레임을 바꾸는 역할, 이에 앞장서고 있는 한 스타트업이 있다. 예비 사회적기업 ‘달고리’ 권예은(28)대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녀가 바꾸고자 하는 단어는 ‘폐경’이다.

**폐경(閉經): 월경이 멈추는 현상. 여성의 생식기능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45~55세의 여성에게 주로 나타난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신경과민증·두통·어지러움증·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출처: 백과사전]

‘닫히다’ ‘멈추다’의 의미를 내포한 단어, ‘폐경’.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여성으로서의 삶이 끝난 게 아니라 오히려 원숙한 여성으로서의 삶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게 더 맞지 않을까. ‘완성됐다’의 의미를 녹인 단어, 완경(完經)을 널리 알려야 하는 이유다.

그녀는 이러한 뜻을 담아 완경을 맞은 여성들을 위한 축하의 마음을 담아낸 선물박스, 이름하여 ‘완경박스’를 만들어 냈다. 지난 2017년 경기청년협업마을에서 열린 창업경진대회 SSM (Super Social-venture Make)에 참여해 1등을 차지했고 이 씨드머니를 통해 아이템을 구체화, 지난해 5월, 정식으로 달고리를 런칭했다. 

나아가 지난해 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된 달고리는 지난 달  열린 경기도 내 ‘여성창업 플랫폼 창업리그’에서 총 113편의 아이디어 중 현장 PT를 거쳐 당당히 1등, 최우수상을 차지하며 기쁜 소식을 알려오기도 했다. 

완경박스는 주로 온라인에서 판매한다. 하지만 그녀는 완경의 의미를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주말이면 왕십리, 서울숲, 이태원 등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어 홍보와 판매에 뛰어든다. 완경은 축하할 일, 응원 받을 일이라는 문화가 대중성을 갖는 날이 꼭 올 거라 믿는 권예은 대표. 그 과정에 힘이 되는 상품을 제작할 수 있어 행복하다는 그녀의 목소리를 용인에 위치한 경기남부 꿈마루센터에서 들어볼 수 있었다.

‘달고리’ 권예은 대표

#달고리

#. 달고리라는 이름이 참 예쁜데요. 간단히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 달고리는 모든 여성의 생애주기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기업입니다. 초경에서 완경까지의 연결고리를 뜻하는 ‘달고리’는 월경의 순우리말인 ‘달거리’에 착안해서 만든 이름입니다. ‘달’은 month의 월과 달의 의미를 가지고, ‘고리’는 반복되는 주기나 순환을 의미합니다. 즉, 한 여성의 초경부터 완경까지의 생애주기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 대표님의 나이가 많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완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이템을 만든 부분이 독특합니다. 처음 완경박스를 고안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시작은 어머니의 고된 갱년기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대학교 3학년일 때, 어머니께서 갱년기를 힘들게 지나셨어요. 하혈을 3번 넘게 하시고 입원도 하셨습니다. 세 번째 하혈 후 입원을 하셨을 때는 제가 시험기간이라는 핑계 아닌 핑계로 많이 도와드리지 못하고 딱 하루, 엄마 옆에서 잠을 자고 도와드렸는데요. 몇 년 후 그때의 일을 회상하며 제가 다시 여쭤봤습니다. 잠시 머뭇거리던 어머니가 “예은아, 사실은 그때 너랑 같이 잔 하루만 내가 편하게 잤었어.” 라고 말씀하시는 거에요. 그때 느꼈죠. 갱년기, 그리고 폐경(완경)이라는 것이 아무리 신체적인 치료가 있다고 하더라도 정신적인 케어까지는 안 되고 있었던 거구나 하고요. 이 문제는 비단 저희 어머니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많은 여성들이 느끼고 있는 문제라는 발상을 하게 되었고, 완경박스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완경박스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 특별히 어머니들의 정서적인 부분을 다스려줄 수 있는 문구와 숨겨진 편지지로 구성된 소책자, 안구 노화에 도움을 주며 어머니의 생기 있는 눈망울을 위한 팥찜질팩, 갱년기 여성이 직접 만드신 순면 고리 스카프, 완경을 기념하는 배지, 족욕제, 꽃향기 방향제 등 약 10여 가지의 제품이 세트 안에 들어있습니다. 무엇보다 완경을 여성성의 상실이 아닌, 성숙한 인생 2막의 시작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위로, 감사, 응원’ 을 담아 선물하는 데 목적이 있고요. 선물 받는 갱년기 여성 본인을 비롯해 선물하는 구매자까지도 폐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완경박스의 실제 구매층은 누구이며 이들을 위해 현재 달고리는 어떤 부분에 힘쓰는 지 궁금합니다. 

: 현재 가장 많이 구매해주시는 분들은 갱년기 여성의 가족들,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 자녀분들입니다. 아무래도 월경을 직접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얼마나 힘이 들지 더 큰 공감을 해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는 완경박스를 받는 여성뿐만 아니라 준비하는 분들까지도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완경박스의 뒷면에는 “이 작은 선물이 우리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되고자 준비합니다”와 같은 문구가 삽입돼 있습니다. 주는 사람의 시선에서 잘 보일 수 있는 곳에 넣은 문구에요. 또한 완경박스에는 “마음을 선물하는 당신을 위한 설명서”가 있습니다. 이 또한 선물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작은 선물과 같은 설명서에요. 준비하는 분들도 자신의 소중한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작은 장치들을 만들어 뒀습니다. 


#. 완경박스 외에도 완두콩 파티 등 많은 이벤트를 기획하시던데, 반응은 어떤가요? 어떠한 이유로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셨나요.

: 완두콩 파티란 완경·두 번째 인생시작·콩그래츄레이션의 줄임말로 ‘완경박스’를 선물한 자녀와 선물 받은 갱년기 여성이 함께 참여해 완경을 축하하는 행사입니다. 아크릴화 아트클래스, 프리미엄 케이터링& 와인, 트리 아치 포토존 그리고 더욱 특별한 완경박스를 마련했습니다.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가 완경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는 파티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파티가 끝나고 완경 여성분들께서 제 손을 꼭 잡으시며 “이렇게 색다른 파티가 있을 거라는 건 상상도 못했고, 절대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어요. 자녀분은 “완경을 알기 전후의 삶, 엄마의 극복 방법을 듣고 엄마를 더 이해할 수 있었다”고 후기를 전해주셨습니다. 아직은 이 완경 축하파티가 모두에게 생소하고,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완경은 더 이상 홀로 소외감과 쓸쓸함을 감당해야하는 고민거리가 아닙니다.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완경박스를 이용하신 분들의 피드백은? 실제 성과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요.

: 무뚝뚝한 아들에게 받았을 때 더 큰 감동을 받은 사연이나 먼저 완경을 겪은 여성이 보다 늦게 찾아온 친구에게 선물한다 하신 이야기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돌이켜보면 공통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완경박스는 무심코, 예전부터 그리해왔기에, 의심조차 없던 언어 속 가치관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해주셨어요.  완경박스를 구상할 때까지만 해도 제가 많은 분들께 ‘완경’의 의미를 물으면 10명 중 9명은 모르겠다고 답하셨는데 불과 1년 만에 제가 진행하는 강의나 오프라인 행사에서 “들어봤다”고 답해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가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요. 달고리가 그러한 인식 개선에 힘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정말 뿌듯한 성과인 것 같습니다. 

#. 완경박스 이후 또 다른 목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 저희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모든 상품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들의 생애가 조금이라도 편안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제품을 만들 예정이에요. 달고리는 초경에서 완경까지의 연결고리를 뜻하는데요, 그래서 ‘완경 여성들을 위한 응원’을 이제는 초경을 막 시작하는 친구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초경 소녀를 위한 제품이 잘 되면, 이후에는 더 나아가 남성 갱년기를 위한 제품까지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그야말로 남녀노소 모두의 생애를 연결하는 고리가 되고 싶습니다. 

#. 완경박스의 캐치프레이즈. 비전은 무엇인가요.

: “폐경은 축하할 수 없지만, 완경은 축하할 수 있습니다” 입니다. 저는 폐경은 축하할 수 없지만 완경은 축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폐경에서 완경으로 단어만 바뀐 게 아닌, 그 속에 담긴 ‘사고’가 바뀌어간다면 세상을 조금씩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마음에 모양이 있다면 어떤 모양일까’ 상상하고 고민합니다. ‘진심’은 형체가 없기에 더욱 소중하고, 그래서 더 귀하게 다루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누군가의 진심을 조금이라도 다듬어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민주 스타트업 스토리 칼럼니스트

# Pitching Story-key

① 단순히 아이템의 설명을 넘어 의의와 가치를 설명하라

: 본래 달고리의 피칭덱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부분은 완경박스 안에 들어가는 아이템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부분이었다. 소책자, 팥찜질팩, 순면 고리 스카프, 배지, 족욕제, 꽃향기 방향제 등. 물론 이를 설명하는 슬라이드는 필요하다. 하지만 늘 그렇듯 우리에게는 발표 시간이 한정되어 있지 않은가. 

만약 1:1로 완경박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상황이었다면 이 아이템들을 하나하나 설명하며 디테일한 정보를 주는 것도 좋으나 많은 청중을 앞에 둔 5분 발표라면, 또는 우리의 피칭을 심사받는 자리라면, 단편적인 제품 정보를 주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완경박스가 과연 왜 필요한지, 왜 중요한지. 완경박스가 이 사회의 시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를 드러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완경박스는 크라우드 펀딩을 3차례 진행, 1차 때는 목표금액(200만원)의 376%(752만원)를, 2차 때는 1537%(3073만원)를 달성하는 등 연이어 목표액을 초과 달성한 바 있다. 그만큼 완경박스의 취지에 공감하는 이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구성품에 대한 설명을 줄이고, 이 단어의 변화가 가져오게 될 사회의 인식 변화를 이야기에 녹여보자. 완경 프로젝트가 성공할수록 사회의 젠더 감수성 역시 높아질 수 있다는 것. 보여주자.

② 구매 타깃을 설정, 분석하라. 이들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권예은 대표는 완경박스를 구매자와 실사용자가 다른 제품으로 분석했다. 완경을 맞은 어머니에게 그 가족들이 선물하는 구조를 띄고 있다 보니 메인 타깃이 20-30대로 분석됐다는 것이다.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것, 타깃 분석 후 반드시 따라와야 하는 슬라이드, 바로 분석 내용을 토대로 우리가 무엇을 중점적으로 노력하고 있는지이다. 분석만 있고, 우리의 “to do”가 없다면 이는 공허한 분석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2030세대, 어머니에게 선물하는 사람을 위한 포인트에 대한 설명이 이어져야 한다.  

언젠가 구매자와 실사용자가 같아지는 경우가 올 수도 있다. 최근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 시대가 됐으니 말이다. 40-50대에 접어든 여성이 자신의 만족을 위해 완경박스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한 우리의 전략이 뒤이어 나와야 한다. 구매력 높은 ‘프리미엄 40대’를 타깃으로 또 다른 프리미엄 라인을 계획해 본다거나 선물하는 버전과 선물받는 버전으로 패키징을 달리한다든지 후속 전략을 세워 다음 슬라이드에 넣어보자. 

③ 이 제품에서 머무르지 않는다. 확장 가능성을 밝히자

: 내가 가진 아이템의 잠재력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나다. 즉, 내 아이템에 대한 확장 가능성, 타 기업/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가능성, 후속 제품 출시 계획 등을 피칭덱에서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완경박스 역시 마찬가지다. 달고리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초경박스를 통해 여성의 삶을 하나의 고리로 묶고 나아가 남성 갱년기 박스를 만들어 남성의 삶도 달고리에 묶어낼 생각이다. 특히 중년 여성뿐 아니라 중년 남성들 역시 호르몬이 감소하면 정신이나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겪는다. 즉 그들에게도 갱년기가 존재한다. 이 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골다공증. 골다공증과 관련된 키워드로 만들어 내는 달고리의 박스. 그 안에 무엇이 들어있을 지 상상만해도 궁금하고 기대되지 않는가. 보여주자, 오늘의 피칭이 그 시작점이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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