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열린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열린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6월 남북정상회담 실시 가능성과 관련해 “남북 간에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이 이뤄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노르웨이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열린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6월 중 가능한지 여부는 저도 알 수 없다”면서도 “어제 말씀드렸다시피 나는 시기와 장소, 형식을 묻지 않고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 그런 시기를 선택할지 여부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열린 오슬로포럼 기조연설 이후 질의응답에서 이달 말로 예정돼 있는 한미정상회담 전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말 방한하게 돼 있는데, 가능하다면 그 이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김 위원장의 선택에 달렸다”고 발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최근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와 관련해 “미국이 대강의 내용을 알려준 바가 있다. 그 친서 내용 속에는 트럼프 대통령께서 발표하시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며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께서 발표하신 내용 이상으로 제가 먼저 말씀드릴 수는 없다는 양해를 구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재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남북 간에는 군사적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상호 간의 무력사용도 금지하는 등 군사적 긴장이 대폭 완화돼 있다”며 “한반도를 분단하고 있던 비무장지대도 평화지대로 전환하고 있다. 동시에 인도적 교류와 지원도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남북관계가 제대로 발전해 나가려면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여러가지 경제협력으로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국제적인 경제제재가 해제돼야만 가능하다”며 “국제적인 경제제재가 해제되려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상황이 가급적 빠르게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는 것이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