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잇따른 배터리 폭발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안전성 조사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6일 전자담배, 전동킥보드, 무선청소기, 휴대용 선풍기 등 배터리 내장형 제품 370개의 안전성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전자담배와 무선청소기 각 29개 제품, 마사지기 26개 등 총 300여개를 이달부터 9월까지 조사한다. 

시험 항목은 과충전 및 외부 단락, 부품 변경 여부 등으로 전동킥보드 10개, 휴대용 선풍기 62개 등은 올해 4월부터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고 속도 및 과충전, KC 인증 여부 등을 조사한 뒤 7월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 최근 전자담배 보급이 늘면서 일부 제품에서 화재와 폭발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전동킥보드도 최고 속도를 초과하는 등 부적합 제품이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사에서는 전자담배 및 전동킥보드의 배터리, 충전기의 인증 여부 등을 중점 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자담배 폭발 사고와 관련해서는 사고 원인이 자체 결함 때문으로 밝혀지면 전자담배를 안전관리 대상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국표원은 “이번에 조사하는 제품 중 안전 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리콜 조처를 내릴 예정이다. 리콜 처분을 받은 사업자는 해당 제품을 즉시 수거하고 이미 판매된 제품은 수리, 교환, 환불을 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