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 4당은 20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외국인 노동자 차등임금 발언 논란과 관련해 일제히 비판을 이어갔다.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외국인 근로자를 차별하자는 것이 아니라 과도한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을 바로잡자는 것이었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차별을 부추기는 것은 물론, 우리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법률가 출신인 황 대표의 ‘법알못’ 주장에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경직된 ‘황교안 가이드라인’이 국회 정상화의 발목을 잡았다”며 “알지도 못하는 ‘민생쇼’로 민생의 발목을 잡지 않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황교안 대표는 전날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부산지역 중소중견기업 대표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은 우리나라에 세금도 내지 않고 기여해온 것이 없는데 산술적으로 똑같이 임금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발언해 외국인 노동자 차별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채이배 정책위의장도 원내정책회의에서 “그야말로 무지의 소치다. 검사 출신, 법무부 장관에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한 분이 우리나라 근로기준법도, 국제노동기구 협약도 몰랐다니 제가 다 부끄럽다”며 “발언에 신중하고, 정책에 대해 공부를 더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 역시 의원총회에서 “명백한 혐오와 차별 발언”이라며 “그런 논리라면 우리나라 정치 발전에 전혀 기여한 바 없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세비부터 반납할 것을 요구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상무위원회에서 “명백한 인종 차별적 혐오 발언이자, 법도 상식도 모르는 한심한 발언”이라며 “자유한국당과 황 대표는 성실히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사과하고, 인종 차별 법안 제정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제 얘기의 본질은 외국인 근로자를 차별하자는 것이 아니라 과도한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을 바로잡자는 것이었다”고 반박했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업들과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외국인 근로자 최저임금 문제를 지적했더니, 일부에서는 차별이니, 혐오니 정말 터무니없는 비난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중소기업들이 급격하게 오른 최저임금을 감당하기도 힘든데 외국인 근로자들에게는 숙식비 등 다른 비용까지 들어가고 있다. 그러니 힘든 사정을 하소연하는 것이 당연한 일 아닌가”라며 “결국 최저임금을 급등시킨 이 정권이 책임을 질 문제인데, 문제를 풀겠다고 하는 사람을 오히려 공격하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이나 그에 동조하는 분들은 저에 대해 사리에 맞지 않는 공격할 시간에 최저임금 문제의 해법부터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