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 김수현 전 정책실장, 윤종원 전 경제수석,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 ⓒ뉴시스
왼쪽부터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 김수현 전 정책실장, 윤종원 전 경제수석,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1일 청와대 경제라인 교체와 관련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두 사람 모두 전문성과 실무 능력이 검증된 인사로서 후반기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달성해 나갈 적재적소의 인사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에 대해서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복지, 교육 등 총체적인 측면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 비전을 현실화해나가길 기대한다”고,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에게는 “경기 하방 리스크가 점증하는 엄중한 경제 현실 속에서 안정적인 경제 운용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보다 적극적인 재정 정책 등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실현에 박차를 가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마이동풍’, ‘그 나물에 그 밥인 인사’라며 혹평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마이동풍도 이런 마이동풍이 없다”며 “골목길마다 살려달라고 아우성이고, 기업들은 규제를 풀어달라며 애걸 중인데, 청와대만은 이렇게 나홀로 천하태평일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는 마이웨이를 고집했다. 재벌, 가진 자, 부자들을 적대시하며, 편향된 이념만을 숭배하는 ‘편가르기’를 계속하겠다고 한 것”이라며 “소득주도성장 및 문 정부의 경제정책을 수정 없이 그대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그 나물에 그 밥’인 인사가 청와대에 들어가게 됐다”며 “청와대가 김상조를 칼자루 삼아 소득주도성장의 칼로 어려운 민생을 더 난도질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갈 때까지 간 인사 단행, 소득주도성장의 실험을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삐뚤어진 의지가 두렵기까지 하다”며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다.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본인의 고집과 강박, 버릴 때가 한참 지났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새 경제라인에게 성찰과 뚝심을 당부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생경제의 악화에 대한 책임인사라 할 수 있지만, 새 경제 투톱 또한 현재의 경제개혁실종과 민생경제실패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경제 투톱은 왜 개혁정부가 됐는데도 양극화는 해소되지 않고 여전히 양극화가 심해지는지 성찰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청와대 경제라인 투톱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대한민국 경제의 체질개선을 위한 뚝심과 인내”라며 “좌고우면하지 말고 소득주도 성장, 공정경제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뚝심 있게 실행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