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의원들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북한어선 귀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의원들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북한어선 귀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북한어선 귀순 사건의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이번 사건은 국기문란이요,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청와대, 국방부, 통일부 등 이 모든 국기문란 사건에 개입된 기관들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련 상임위 의원들을 중심으로 북한 선박 입항에 관련된 청와대의 조작·은폐 진상조사단을 꾸리겠다”며 “진상조사단을 중심으로 이 부분에 대한 진실을 밝혀가고, 그 과정에서 국정조사를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야당들에 국정조사 공동추진을 제안했다.

오 원내대표는 “군 당국의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관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며 “군 당국의 은폐조작 시도에 청와대가 관련됐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과 19일 국방부의 브리핑 자리에 청와대 담당 행정관이 참석했다는 점에서 군 당국의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개입했거나 최소한 묵인방조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군 경계가 무너지고 은폐조작에 청와대까지 가담했다고 한다면,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이에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에 찬성하는 모든 야당들에게 국정조사 공동 추진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해경은 ‘북한어선 입항’을 발견 19분 만에 청와대와 국정원, 합동참모본부에 보고했다. 국방부 장관이 ‘항구 인근 발견’이라는 거짓 발표를 할 때, 청와대는 이미 알고 있었다. 합동참모본부 브리핑 때 청와대 행정관이 현장에서 지켜보고 있었다. 청와대는 군의 거짓 보고를 감싸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종합해보면 사건의 축소·은폐는 청와대의 뜻 아닌가. 경계 실패와 보고 책임을 묻는 것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