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뉴시스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재벌 저격수에서 경제 정책 리더로 자리를 옮긴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재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2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정위 출입 기자단과 한 간담회에서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으로 있을 때보다 재계, 노동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김상조가 정책실장이 된 것을 두고 왜 기업의 기를 꺾는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기업이 우려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실장은 재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실장은 “정책실장이 되면 재계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와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충분히 그럴 것이고 (재계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예측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가겠다. 기업에 가장 우호적인 환경이 되지 않을까 싶다. 충분히 듣고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원할한 정책 추진을 위해 재벌 총수들과도 만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러면서도 김 시장은 “혁신적인 포용 국가를 토대로 한 사람 중심 경제를 만들겠다는 기조는 일관되게 유지하겠다”며 “일자리와 소득에 집중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둘 환경”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자신의 역할에 대서는 경제부총리와 관계부처 장관 등을 뒤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김 실장은 “대한민국 경제청책 콘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라며 “각 부처 장관들이 야전사령관이라면 청와대 정책실장 역할은 병참기지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각 장관이 현장에서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후선에서 지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