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잠실 사옥ⓒ쿠팡
쿠팡 잠실 사옥ⓒ쿠팡

【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쿠팡 로켓배송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쿠팡은 24일 롯켓배송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연 매출 30억원 이하 기업의 매출이 지난해 1분기보다 81%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쿠팡의 지난해 성장률 약 65%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로켓배송 외에도 마켓플레이스 셀러 가운데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중소셀러의 비중 또한 높다. 쿠팡의 셀러 10곳 가운데 7곳 이상이 중소셀러다. 이들이 쿠팡 전체 마켓플레이스 거래액의 절반 이상을 만들어 낸다.

쿠팡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성장은 유명 대기업 브랜드와 함께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 더욱 돋보인다”며 “대기업과 비교해 고객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이 쿠팡에서 성공할 수 있던 데에는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쿠팡의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품을 납품하면 고객의 주문부터 배송, 반품, CS까지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쿠팡의 로켓배송 직매입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직원수가 적은 중소기업에게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쿠팡은 올해는 로켓와우클럽 멤버십 서비스, 로켓프레시 등 신규 서비스로 자사의 성장속도와 고객 규모도 계속 늘어나고 있어 파트너사들의 성장 속도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쿠팡 이병희 시니어 디렉터는 “쿠팡에서는 소규모 제조사도 제품력과 가격, 서비스만으로 공정하게 경쟁하고 성공할 수 있다”며 “쿠팡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이 규모와 소재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공평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의 성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