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5일 자유한국당이 전날 의원총회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문 추인을 부결한 것과 관련해 “공존의 길을 외면하고 끝내 오만과 독선의 길, 패망의 길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시간이 지나면 마치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이 새로운 협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은 꿈도 꾸지 말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국회 정상화를 바라는 대다수 국민의 여망을 정면으로 배반했다.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타협과 절충을 외면하고 의회주의를 송두리째 부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짜 태극기세력과 소수 강경파의 극우맹동주의에 발을 묶고 합리적 보수로 나올 수 있는 일말의 가능성마저 걷어차 버렸다”며 “이는 국민에 대한 배신이고 의회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우리 국민 누구도, 또 국회 구성원 어느 누구도 이 상황을 이대로 방치하고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이번만큼은 어떤 전제조건도 없이 국회로 복귀하기 바란다. 이것만이 폭발하는 국민 분노로부터 자유한국당이 생존할 수 있는 마지막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합의 정신을 부정하는 어떤 정략과 술수에도 타협할 수 없다. 국회 정상화는 정치권의 합의를 넘어 국민과 약속이며 국민의 절대명령”이라며 “이미 시작된 법적 정상화의 길을 넘어 국회 정상화의 길을 더 탄탄하게 진척시키겠다. 상임위, 법안소위, 예산소위를 넘어 3당 원내대표 합의 그대로 본회의를 비롯해 그 이상의 상상력을 통해 국회의사일정을 착실하고 탄탄하게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서도 “이 상황에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국회 정상화 길을, 합의대로 정상화의 길을 결단하기 바란다”며 “더 이상 세모표 대답도 없고, ‘국알못’, 즉 국회를 알지 못해서 대답하는 일도 용서받을 수 없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