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6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과 정치개혁특위 및 사법개혁특위 연장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간 원포인트 회동을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이 상황에서 합의문 전체를 놓고 재협상을 벌이는 건 가능하지 않다. 시급하고 당장 결정해야 할 현안들부터 테이블에 올려놓고 접점을 만들어가는 것이 상처를 최소화하면서 국회 정상화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합의된 일정에 따라 오는 28일에는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며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들을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 또한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이달 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정개특위의 경우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 연장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려주지 않을 경우,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특위 위원들이 선거제도 개편안을 표결에 부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며 “이 와중에 특위 연장이 끝내 무산되고, 그 결과 선거제도 개편안이 정개특위를 통과하게 되면 20대 국회는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간 국회 정상화 합의문 추인 거부와 관련해 “어제 하루 항의가 빗발쳤다. 특히 경제개혁과 노동개혁 법안들의 처리를 목 놓아 기다리던 경제단체들은 ‘왜 정치가 경제를 골병들게 만드냐’며 아우성”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지금이라도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의 합의를 수용하고, 조건 없이 국회에 복귀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민생입법을 논의하는 상임위원회에서는 회의를 방해하고, 정쟁소재가 발생한 상임위에 몰려가 목청을 높이는 모습은 한마디로 추태”라며 “더 이상 국민의 인내심을 실험하지 말 것을 진심으로 권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20대 국회가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기 위해선 한눈팔 시간이 없다. 할 일을 하는 국회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며 “당장 열 수 있는 상임위부터 열어서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민생·경제 법률안부터 하나씩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