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의 합의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에서 물러나게 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28일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 통보를 받았다. 쉬운 말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심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교섭단체 3당이 “저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희생양이 될 수도 있고 팽 당할 수도 있다. 자리에 결코 연연하지 않는다.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는 길이라면 그 어떤 고통도 감수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여야 교섭단체 3당은 이날 정개·사법개혁특위를 오는 8월 31일까지로 연장하고, 특위 위원장은 의석수(민주당·자유한국당 순)에 따라 1개씩 맡기로 합의했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여야 3당 합의는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의 교체를 집요하게 요구해왔다. 자유한국당의 이러한 떼쓰기는 선거제도 개혁을 좌초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그런데 오늘 여야 3당의 합의는 자유한국당의 집요한 요청과 떼쓰기가 관철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과 함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선거제 개혁을 위해 8개월 동안 공조해왔다”며 “그렇다면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떼쓰기에 굴복하기 전에 패스트트랙까지 태워진 선거제 개혁을 어떻게 완수할 것인지를 여야 4당과 먼저 협의했어야 한다. 최소한의 예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함께 합의안을 만들고 패스트트랙을 태운 국민들께 선거제 개혁을 확실하게 이행하겠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며 “민주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민주당의 진의가 무엇인지, 앞으로 여야 4당 공조는 어떻게 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